광주·전남 환경운동연합, 합당한 근거 요구

“타당성 없는 목포-제주 해저터널사업 부추기지 말라”
광주·전남 환경운동연합, 합당한 근거 요구

광주·전남 환경운동연합은 8일 성명을 내고 “지역 발전이라는 명분의 막연한 논리로 타당성 없는 목포-제주 해저터널(서울-제주 간 고속철도) 사업을 부추겨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지난 5일 정기국회에서 윤영일 국회의원이 이낙연 총리에게 서울-제주 고속철도사업추진을 질의하면서 해저터널 사업이 다시 부각됐다”며 “윤 의원은 전남도가 2016년 자체 수행한 ‘서울-제주 고속철도 건설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를 근거로 사업성이 있다고 언급하며 총리에게 사업추진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주문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전남도지사 시절부터 이 사업에 강한 의지를 보였던 이 총리에게 정기국회에서 사업 추진을 주문한 셈이다”며 “사실상 국회의원의 요구를 근거로 국토부에 해저터널 사업 검토를 요구할 공산이 크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그러나 이미 국토부의 검토 결과 타당성이 없다는 것이 검증됐고, 제주도에서는 섬이 갖는 문화와 정체성이 훼손된다는 우려로 해저터널을 반대하는 입장이다”며 “이번 국회 질의와 타당성 재검토 요구로 갈등을 야기할 우려 또한 높다”고 말했다.

또 “전남-제주 간 해저터널 사업만으로 17조가 넘는 막대한 국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역이 발전될 것이라는 막연한 논리로 대형 토건사업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 정부도 합당한 근거를 토대로 재검토 과정을 비롯한 사업추진을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유진 기자 jin1@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