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히말라야 희망학교 오는 19일 출정

전남 학생들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등반 나선다
전남교육청 히말라야 희망학교 오는 19일 출정
11박 12일 동안 자존감 회복·도전정신 함양
1년간 월출산·지리산 등 명산 돌며 체력 길러
 

전남 학생들 60여명이 오는 19일부터 30일까지 11박 12일간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등반에 나선다. 사진은 지난 7월 히말라야 등반에 앞서 지리산에 오른 전남교육청 히말라야 희망학교 학생들이 지리산 노고단 대피소에서 화이팅을 외치는 모습. /전남도교육청 제공

전남 학생 60여명이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등반에 나선다. 전남교육청이 운영하는 히말라야 희망학교는 전남 아이들의 자존감 회복과 도전의식 함양 등을 위해 지난 1년간 히말라야 등반을 준비해 왔다. 월출산과 지리산 등 전남도내 명산 6곳을 등반하며 키운 체력을 바탕으로 전남의 아이들이 무사히 히말라야 안나푸르나에 오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전국 최초 히말라야희망학교 운영=전남도교육청의 히말라야희망학교는‘등산이라는 매개를 통해 꿈·희망·자신감·협동심·배려심 등 미래인재로서 갖춰야 할 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해 전남교육청이 야심차게 추진해 온 사업이다. 전남교육청은 지난해 11월 전문산악인 엄홍길·김홍빈 대장을 전남교육 명예대사로 위촉하고, 엄홍길휴먼재단 및 광주전남학생산학연맹과 학교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후 T/F 팀을 꾸려 올 1월 학생 173명(중3~고2)을 선발한 뒤 히말라야희망학교 국내 캠프를 진행했다.

학생들은 예비학교를 시작으로 만대산과 달마산, 두륜산, 월출산, 백운산, 지리산 등 전남 도내 명산 6곳을 등반하며 기초체력을 길렀다. 캠프에선 산행뿐 아니라 집단 상담을 통한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도 진행됐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학습 및 집단생활에서의 ‘나’와 공동체를 이루는‘우리’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학생자치회를 구성해 히말라야희망학교 생활규칙을 스스로 정해 실천했다. 국내캠프 참여학생 90% 이상이 협동과 관용, 존중, 자발성, 도전정신 등 높은 성취감을 보였으며, 학교생활에서도 책임감 향상, 친구 배려, 끈기, 협동심, 성적향상 등 긍정적 변화가 나타났다는 평이다.

◇히말라야희망학교 원정대 준비 한창=히말라야희망학교는 국내 캠프를 마치고 선발된 61명으로 원정대를 꾸리고, 2차에 걸친 사전교육을 실시했다. 이 기간 중 원정 대원들은 지리산과 무등산 총 53㎞의 트레킹을 통해 히말라야 등정을 위한 체력 훈련과 기본 교육을 실시했다. 또 히말라야 현지 문화교류와 봉사활동을 위한 준비도 마쳤다. 오는 13일에는 학부모설명회를 갖고 원정대원들이 가져갈 짐과 의약품 등 원정에 필요한 물품들을 꾸릴 예정이다.

특히 오는 19일부터 30일까지 11박 12일간 네팔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등반이 시작된다. 이 기간 동안 학생들은 세계 최고 높이의 산맥인 히말라야의 안나푸르나 ABC 등반과 네팔 현지의 비렌탄티 휴먼스쿨 현지 학생과 홈스테이를 하고, 체육활동과 봉사활동 등을 전개한다. 또 전남도교육청이 건립을 추진 중인 네팔전남휴먼스쿨의 기공식 행사에도 참여한다.

전남교육청은 히말라야희망학교 학생들의 자존감 회복과 도전의식 함양, 국제교류와 봉사활동을 통한 상호이해 증진으로 넓은 세계관을 형성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김성애 전남교육청 학생생활안전과장은 “그동안의 혹독했던 국내 산행 훈련을 마치고 히말라야 원정에 나서는 학생들이 히말라야라는 세계 최고의 산에서 도전과 희망의 꽃을 피워내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