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김영록號, 100일 성과와 과제
전남 신성장 동력 발굴·일자리 찾기·인구 늘리기 ‘초석’
투자 협약·국비 확보·광주 민간공항 통합 등 ‘성과’
한전공대·군공항 이전·흑산공항 건설 등 ‘시험대’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10일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민선 7기 도지사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갖고 민선7기 도정 역점 시책을 발표한 뒤 실국장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남도 제공

전남도는 민선 7기 100일간 일자리 찾기, 인구회복 등 새로운 전남 동력의 초석을 다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체감할 만한 변화를 이루기에는 짧은 기간이나 몇몇 성과로 ‘내 삶이 바뀌는 전남 행복시대’라는 도정 목표 구현의 토대를 마련했다.

일자리·인구감소 등 최대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조직개편 등 도정운영 체계를 확립하고 일자리 창출 추진체계를 본격 가동해 100일 동안 84개 기업, 3조7천365억원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한전 공대 유치, 광주 군 공항 이전, 흑산 공항 건설 등 현안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마찰도 예상돼 앞으로 김영록 지사의 능력이 시험대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과감한 조직개편

김영록 전남지사가 취임과 함께 강조한 일자리 만들기·인구 회복 등 최대 과제를 풀기 위해 우선적으로 조직을 개편했다..

일자리 정책·투자유치 조직을 본부(일자리정책본부) 단위로 격을 올리고 준 국장급 인구 청년 정책관을 신설해 인구 감소와 청년 실업 문제, 귀농인·외국인 지원 등을 담당하게 했다.

침체한 지역 경제를 소생시킬 투자유치도 점차 실적을 올리고 있다.

전남도와 22개 시·군은 올 들어 9월까지 204개 기업과 모두 5조4천237억원을 투자해 6천300여 명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투자 협약을 했다. 이 가운데 민선 7기 들어 이뤄진 협약은 84개 기업, 3조7천억원 규모다. 포스코 ESM(5천700억원), GS칼텍스(2조6천억원) 등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

또 내년도 국고예산이 2012년 여수엑스포 이후 7년만에 6조원대를 돌파하고 여수 경도해양관광단지 개발을 위한 진입도로 개설, 장기방치된 해남 오시아노관광단지 선도투자 확정 등 시급한 지역현안 해결도 눈길을 끌고 있다.

이와 함께 2021년까지 광주민간공항, 무안국제공항 통합을 이끌어 내는 등 광역 상생발전을 선도했고 온라인 도민청원제, 민박간담회, 공직자와의 소통간담회 등 도민 제일주의, 현장소통 강화도 성과로 꼽힌다.

도 예산은 6조원 시대를 다시 열어 사회간접자본(SOC) 확충을 추진하는 동력을 확보했다.내년 정부 예산안에 전남 예산은 모두 6조1천41억원이 반영된 것으로 파악됐다. 김 지사는 “미래 자동차, 에너지 신산업, 스마트 팜 등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혁신성장이 지역에 뿌리내리도록 하고, 지역밀착형 생활 SOC 사업에도 과감한 투자가 실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 민간공항을 2021년까지 전남 무안공항에 통합하기로 한 광주시, 무안군과의 합의도 눈에 띈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광주공항 이전·통합에 대한 공감대를 이뤄왔지만, 구체적 시기를 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무안공항은 호남고속철 2단계 노선 경유·항공정비산업 육성 등을 통해 ‘무늬만 국제공항’이라는 오명을 벗고 충청권 등의 항공수요를 흡수해 명실상부 거점 공항으로 입지를 굳힐 기반을 마련했다.

전남 서부권(무안)에 있는 도청과의 물리적 거리 탓에 행정 소외감을 느끼는 동부권 주민들을 위해 동부권 청사 통합도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전남도 동부지역본부·보건환경연구원 동부지원·도로관리사업소 동부지소·동물위생시험소 동부지소·전남 신용보증재단을 수용하는 통합청사를 마련해 지역 내 행정 서비스의 균형을 맞춘다는 것이다.

김 지사의 이런 통합 행보는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의 광역단체장 직무수행 지지도 조사에서 3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김지사 정치력 주목

김지사는 이런 성과와 비전 제시에도 불구하고 향후 굵직굵직한 현안을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다.

광주시와 전남도간 상생과제인 한전 공대 유치, 광주 군공항 이전은 김 지사가 크게 넘어야 할 산이다.

최대 현안 중에 하나인 한전 공대 입지를 놓고 한전과 광주시, 전남도간 어떤 결과를 도출할지 관심을 끌고 있다.

논란의 대상인 한전공대의 위치에 대해 김 지사는 “혁신도시와 대학이 함께 연계해 기능할 수 있는 대학설립 예정지는 전남이 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한전공대 장소에 대해 사실상 ‘전남’을 못 박은 만큼 추후 진행 과정에서 광주시나 한전과의 갈등도 우려된다.

광주 민간공항의 무안국제공항으로의 통합으로 인해 급물살을 타고 있는 군공항 이전 역시 전남지역으로 이전이 기정사실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주민과의 마찰로 인해 뜨거운 감자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흑산공항 건설은 환경부 심의에 제동이 걸린 데다가 환경단체 등의 반대도 거세다.

지난해 처음으로 190만 명 아래로 떨어진 인구와 고령화 문제, 낮은 수준의 지역 안전지수와 청렴도도 전남도의 극복 대상이다. 또 조선산업 위기 극복·해남 오시아노 등 관광단지 활성화·광주전남 상생발전 선도·현장소통강화 등도 주목되고 있다.

김 지사는 광역자치단체로 남북교류협력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도 강조했다.

김 지사는 “지난 100일, 도민 삶의 현장에서 소통하며 전남 발전 돌파구 마련을 위해 뛰었다”며 “이제부터는 그동안 도민이 쌓은 성과와 토대 위에서 ‘내 삶이 바뀌는 전남 행복시대’를 만드는데 온힘을 쏟겠다”고 밝혔다./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