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적정임금 윤곽 드러날까
오늘 ‘노사상생형’ 모델 정립 용역 중간보고회
적정임금·적정노동시간 적용 교섭구조 등 논의

광주시는 12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정립을 위한 중간보고회’를 연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고용노동부가 지원한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 지원사업’으로 진행된 연구용역 중간결과를 발표하고, 노사민정의 의견을 듣는다.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 지원사업’은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창출사업과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광주형 일자리 핵심과제의 구체화 및 표준모델 개발을 꾀한다.

이문호 워크인연구소 소장이 연구용역 중간발표를 통해 빛그린산단의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대안적 임금체계 설계 ▲적정 임금과 적정 노동시간 적용을 위한 교섭구조 ▲원하청간 임금 격차 해소를 위한 사회적 대화체계 ▲사업장내 의견조정을 위한 대안적 협의체계 및 협의기구 도입 방안 등을 설명한다.

이어, 이문호 소장을 좌장으로 윤상용 조선대 경제학과 교수, 윤영현 광주경영자총협회 상임부회장, 신명근 광주광역시 노동센터장, 이춘희 광주YWCA 여성인력개발센터관장이 참여하는 토론과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보고회가 노사민정 상생과 협력을 통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정립하고, 빛그린국가산업단지에 운영 모델을 구축하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김용석 기자 yskim@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