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선권 KTX 協, 국토균형발전 공동건의문 정부 제출

대통령 비서실·국무조정실·국토부 등 전달

경전선(광양~진주) 전철화 조기착공 등 담겨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공동건의문을 지난 12일 대통령비서실과 국무조정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에 전달됐다. /광양시 제공

전라선권 7개 시장·군수들로 구성된 ‘전라선권 KTX협의회(이하 협의회)’는 152만 지역민들의 염원을 모아 전라선권 공동번영과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공동건의문을 지난 12일 대통령비서실과 국무조정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에 전달됐다.

공동건의문에는 전라선(익산~여수) 고속철도사업 국가계획 반영, 수서발 SRT 전라선 운행, 경전선(광양~진주) 전철화사업 조기 착공 및 준공(KTX운행 포함) 등의 내용이 담겼다.

2016년도에 출범한 ‘전라선권 KTX협의회’는 전남 광양시를 비롯해 여수시, 순천시, 구례군, 곡성군, 전북 전주시, 남원시 등 7개 시장·군수로 구성돼 있다.

한편 이번 공동건의문 제출에 앞서 강원·충청·호남 등 8개 시·도는 국가 균형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기존의 경부축 중심 국토정책에 대응해 강원과 충청, 호남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관광·산업축인 ‘강호축’ 개발의 실현을 위해 공동건의문을 제출했다.

제출된 공동건의문 내용에는 전라선(익산~여수) 고속철도 사업이 전남도와 전북도의 핵심 사업에 포함된 바 있다.

정현복 광양시장은 “광양을 포함한 전라선권역은 국가 발전의 핵심 축으로 늘어나는 광양만권 물동량의 원활한 처리와 미래 남해안권 관광벨트 구축에 수반되는 대중교통 인프라 조성을 위해 전라선 고속철도 사업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영·호남 교류촉진에 큰 몫을 담당한 경전선이 고속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속도경쟁력이 점점 낮아져 이용을 기피하고 있는 실정이다”며, “오는 2021년 준공 예정인 경전선 광양∼진주 구간 전철화 사업을 조기에 착공·완료토록 해 옛 명성을 되찾을 수 있도록 정부가 행·재정적 지원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부취재본부/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