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금융복지 2단계 발전방향 모색

市 ‘광주청년 드림은행 운영평가 토론회’ 열어

11월 운영 성과보고서…청년드림혁신센터와 연계

광주시는 지난 12일 시청 1층 행복드림실에서 청년활동가와 전문가, 지원조직 등이 참여한 ‘광주청년 드림은행 운영평가 토론회’를 열었다.

광주청년 드림은행 운영평가 토론회는 광주시가 청년부채 해소방안으로 추진해온 ‘광주청년 금융복지 지원사업’과 운영조직인 ‘광주청년 드림은행’의 성과와 한계를 진단하고 2단계 발전방향을 찾기 위해 마련했다.

토론회에서 서민금융연구원 김희철 수석부원장은 발제를 통해 “경제활동 속에서 부채문제는 질병과 같은 것으로 건강을 관리하듯 상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희망을 만드는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 금융적 이해가 높은 중·장년 세대와 청년이 세대 통합적인 금융복지 네트워크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내지갑연구소 한영섭 소장은 “현재 채무조정과 채무예방으로 나눠 각 기관에서 운영하는 체계를 일원화 해 원스톱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며 “참여도가 낮은 청년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발굴하기 위한 지원방법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밝혔다.

광주청년지갑트레이닝센터 박수민 센터장은 “지금까지 운영해온 광주청년 드림은행의 성과와 한계를 짚어보고, 중·장기적 지원사업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자로 나선 신용회복위원회 태문호 수석은 “예방적 관점을 더욱 강화해 체계적인 금융교육이 필요하다”고 제안했으며, 대구청년 빚쟁이 네트워크 최유리 대표는 지역협의체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종합토론에서는 민간의 다양한 역량 강화, 청년금융복지 인력양성 등에 대한 질의·응답이 이뤄졌다. 이 자리에서 좌장인 남서울대 사회복지학과 장동호 교수는 향후 과제로 종합지원을 위한 각 지원기관별 특성과 특성별 네트워크 구성을 제시했다.

시는 지금까지 운영결과와 이날 토론회 내용을 종합해 11월까지 운영성과 결과보고서를 마련할 계획이다. 더불어 현재 도시재생뉴딜 사업과 연계해 부처 협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광주 청년드림 혁신센터’와의 연계방안을 모색한다./김용석 기자 yskim@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