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영광·화순문화원 등 12곳 인건비 100% 지원받아”

최경환 의원 “상당수 지방문화원 회의실도 없어”
전남지역 22개 지방문화원 중 영광, 화순 등 12곳이 인건비 100%를 지원받고 있는 등 지방문화원의 절반 수준이 사업을 추진할 역동성을 잃어 사실상 고사위기에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소속 민주평화당 최경환(광주 북구을·사진) 의원은 15일 열린 한국문화원연합회 국정감사에서 “전국 231곳 지방문화원 중에 3년 이상의 중장기발전계획이 없는 지방문화원이 전국의 절반수준인 119곳에 이르고 3년 이상의 중장기 연구계획이 없는 지방문화원 역시 111곳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방문화원 대부분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 없이는 운영자체가 어려운 실정이다. 현재 자체 예산으로 운영되는 곳은 서울 노원문화원 등 3곳에 불과하다.

현재 231개 지방문화원 중 74%가 지자체로부터 70%이상의 인건비를 지원 받고 있으며 33%의 지방문화원은 인건비 100%를 지원 받는다.

특히 전남의 경우 22개 지방문화원 중 영광, 화순 등 12곳이 인건비 100%를 지원받고 있다.

전문인력 확대는 엄두도 못내 전국 지방문화원의 42%가 직원 2명 이하로 운영되고 있다. 기본시설도 문제다. 사무실은 있으나 기본적인 회의를 진행할 공간이 없는 곳도 90곳에 달한다.

최경환 의원은 “‘지방문화진흥원법’에 따르면 국가와 지자체는 지방문화원을 지원·육성하기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되어있지만 문체부는 아직까지 기본계획조차 수립하지 못하고 있고 예산의 직접지원도 거의 없다”며 “고사 위기에 처한 지방문화원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