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한전, 도서서비스센터 폐지 신중해야

전력 공급이 취약한 섬 지역에 전력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전력의 도서(섬)서비스센터가 축소 또는 폐지가 추진된다고 한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송갑석(민주당·광주 서구갑) 의원에 따르면 한전의 도서서비스센터는 연륙교나 연도교로 연결된 섬 지역은 한전 직원이 상주하고 연결되지 않은 섬은 외부에 위탁·운영해왔다.

도서서비스센터는 전남 19곳과 인천 2곳, 전북·부산·제주 각 1곳, 경남 3곳 등 전국적으로 27곳에 이른다. 전남지역 19곳은 목포 3곳과 여수 2곳, 강진 1곳, 고흥·완도 각 4곳, 신안 5곳이다. 전체의 70%가 전남에 몰려 있는 셈이다.

문제는 한전이 이들 도서서비스센터의 한전 직원을 철수하고 시설은 위탁·운영할 계획이어서 각종 후유증이 예상된다는 사실이다.

우선 민원처리 등 한전의 안정적인 전력서비스에 중대한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민감한 설비들이 몰려 있는 양식장은 물론이고 각종 재해나 재난발생 등에 신속한 대응이 어렵지 않겠느냐는 지적도 나온다. 불안정한 섬 지역의 전기품질과 공급 신뢰도 저하로 주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높아질 수도 있다.

한전이 이런 사정을 모를 리가 없다. 한전의 운영방식 변경은 수익에 비해 비용이 커진데 따른 조치로 이해된다. 그러나 시장형 공기업인 거대한 한전이 공익적 가치를 무시하고 도서서비스센터 축소나 폐지를 밀어붙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게다가 한전 본사가 뿌리를 내리고 있는 곳이 전남이 아닌가.

섬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이나 애로사항을 고려해 도서서비스센터 축소나 폐지에 대해 한전은 좀 더 신중하기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