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여성회, "사립유치원 비리 전수조사·투명공개·처벌" 촉구

한유총, 한국유치원총연합회 사과 기자회견과 함께 "박용진 의원, 해당 언론사 소송 준비" 

광주여성회가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있는 비리유치원에 대해 기자회견을 갖고 사립유치원의 전수조사를 실시 비리 유치원에 대한 강력한 법적 처벌을 주장했다.

광주여성회는 17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시교육청은 지역의 사립유치원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비리가 적발될 경우 강력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광주여성회는 "지난 11일  공개된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감사결과에 따르면 광주의 경우 80곳의 사립유치원이 감사를 받아 77곳이 적발됐다"며 "이는 지역의 710곳의 유치원 중 11.27%밖에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적발된 유치원은 근로계약을 체결하지 않은 원장의 배우자에게 620만원, 친정어머니 선물 100만원, 임의 단체 회비 520여만원 지출, 개인 차량 주유용으로 530만원을 교비로 집행한 내용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또 "아이들을 위해 사용돼야 할 교비가 사립유치원 원장들의 쌈짓돈으로 사용하고 있는 실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학부모들은 '현실이 너무 답답하다' '돈을 챙기기 위해 아이 간식을 좋지 않은 것 주는지 의심스럽다'는 등 성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상황이 이렇게 될 때까지 방치한 교육당국의 책임이 더 크다"며 "시교육청은 이번 사태를 묵과 하지말고 비리유치원의 명단을 공개하고 철저한 전수조사를 늦추지 않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조사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사립유치원에 대한 관리 감독 강화, 투명한 회계시스템 도입, 국공립유치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비상대책위원회는 16일 경기 수원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심려를 끼쳐 국민께 송구하다"면서도 "사립유치원에 맞지 않는 회계·감사기준 탓에 비리라는 오명을 썼다"고 주장했다.

또 한유총)은 '비리 사립유치원 명단'을 실명 공개한 언론사를 상대로 공개금지 가처분을 법원에 신청했다.

한유총은 손해배상과 정정·반론보도도 청구할 예정으로 관련 법리검토도 이미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