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당국 유치원 비리 발본색원 하길

유치원들의 비리가 전국 학부모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국회의원이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유치원 감사 결과와 비리 유치원 명단을 국회에서 공개하면서 이번 사건은 국민들을 아연실색하게 만들었다. 5년간 1천878개 사립유치원에서 5천951건의 비리가 적발됐다. 부정 사용액은 269억원에 달한다. 광주지역도 2016년부터 올해까지 전체 사립유치원 174곳 중 6곳에서 43건의 비위사실이 적발됐다. 전남은 2013년부터 올해까지 총 99곳에서 318건이 적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비리 백태를 보면 한숨이 절로 나온다. 한 유치원은 근로계약을 체결하지 않은 원장 배우자에게 수백만원의 월급을 지급하는가 하면 친정어머니 선물, 개인단체 회비, 개인 차량 주유비 등을 교비로 집행했다.

한 전직 유치원 교사는 이번에 밝혀진 비리는 ‘빙산의 일각’이라며 감사 시스템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적발 자체가 힘들다고 지적했다. 학부모들은 그동안 믿고 맡겼던 유치원이 비리로 얼룩졌다니 허탈감이 클 것이다. 그렇다고 학부모들은 자녀를 다른 유치원으로 보낼 수도 없어 울분만 삼키고 있다. 국민들의 분노가 커져 국회에서도 이번 국감에서 집중적인 감사가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광주시교육청이 17일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유치원 비리 파문과 관련, 전체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운영실태 등 전반적인 점검을 위한 전수조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교육 당국이 이처럼 유치원의 비리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로 근절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인 점은 다행스럽다. 이참에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 유치원의 비리가 발본색원(拔本塞源)되길 바란다. 교육청이 시끄러운 분위기에 편승해 잠시 보여주기식 처방을 내놓은 것이라면 국민들의 실망감은 더 커질 것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