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티칸, 문재인 대통령 바티칸 미사 참석

프란치스코 교황 면담, 김정은 위원장 방북 초청 메세지 전달...교황 방북 수락 가능성

이탈리아와 바티칸 교황청을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 시간으로 오늘(18일) 새벽 바티칸 성베드로성당에서 열리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미사'에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어 프란치스코 교황을 예방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추기경)이 성베드로 대성당에서 집전한 '한반도 평화를 위한 특별미사'에 참석해 미사를 드렸다.

교황청의 국무총리격인 파롤린 국무원장이 직접 미사를 집전하는 경우는 드문 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 내외는 독실한 가톨릭(천주교) 신자로, 문 대통령의 세례명은 디모테오(하느님을 공경하는 자), 김 여사의 세례명은 골롬바(평화의 상징인 비둘기)이다.

문 대통령은 미사 직후, 10여분간의 기념사를 통해 한반도를 향한 평화의 기도는 반드시 이뤄질 것이라고 의지를 다졌다.

문 대통령은 이후 주교황청 대사관저에서 파롤린 국무원장과 2시간에 걸쳐 만찬을 갖고 미사에 대한 소회,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 등을 주제로 환담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18일(한국시간) 프란치스코 교황을 예방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교황과의 단독면담에서 교황을 북한으로 초청하겠다고 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뜻을 전달할 예정이다.

역대 교황이 북한 땅을 밟은 적이 한 번도 없는 만큼 김 위원장의 초청을 받은 교황이 이를 수락할지 전 세계의 시선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