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市-노동계, 대화하나
한국노총 “추가질의 市 답변 성의없다”
광주시 “공문 소통보단 직접 대화 제안”

노동계 불참 선언으로 무산 위기에 놓인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 그동안 공문으로 소통하던 광주시가 노동계 당사자인 한국노총에 직접 대화를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광주시는 한국노총의 1차 질의서에 대한 답신 공문이 너무 간결한 탓에 ‘성의가 없다’는 지적을 받음에 따라 테이블에 마주 앉아 대화 방식이 바람직하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광주시에 따르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는 전날 광주시에 ‘현대차 투자유치 관련 광주시 공문에 대한 답변’이라는 공문을 보내 광주시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이는 현대차 투자유치와 관련해 한국노총이 질의한 현대차와의 합의 내용 등 9개 항목에 대한 광주시 답변에 노동계의 입장을 담은 회신이다.

한국노총은 이번 추가질의 공문에서 광주시의 최초 협상 요구안, 합작법인과 공장 운영주체, 투자유치 로드맵 등을 속시원하게 밝힐 것으로 요구했다.

한국노총은 공문에서 “광주시가 감출 내용이 그렇게 많다면 애초부터 노동계와 함께할 의사가 없다는 것이고, 모든 내용을 공개한 것이라면 협상의 부실함은 물론이고 질의에 대한 이해조차 못 하는 것으로, 자질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면서 “광주시의 답변이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한국노총은 이어 “현대차 투자유치와 관련해 광주시 요구안이 무엇인지 묻는 답변에 시는 ‘무엇이다’라는 말은 단 한 줄도 없이 ‘투자협상을 진행했고 협상 중’이라는 황당한 답변만 했다”며 “빛그린산단에 들어설 완성차 공장의 운영주체는 누구이고, 현대차처럼 투자자가 기업의 근로조건을 결정할 수 있는 법적 근거와 사례가 있다면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한국노총의 추가질의에 대해 광주시는 질의 내용으로 볼 때 공문을 통한 답변보다는 마주앉아 대화를 나누는 편이 낫다는 판단을 내렸다. 광주시는 늦어도 오는 22일까지 한국노총의 추가질의에 대한 답신을 공문으로 보내고 이 공문에 직접 대화를 제안할 방침이다./김용석 기자 yskim@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