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전남도 “한전공대 부지, 한전 결정 따른다”
민주당 시·도당과 공동성명…3대 합의사항 제시
“정치적·지역적 고려없이 최선 부지 한전이 선정”

한전 본사 전경.

한전공대 부지 선정을 놓고 한전이 자체 선정하는 방식으로 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 민주당 송갑석 광주시당위원장, 서삼석 전도당위원장은 21일 공동 성명을 내고 “한전공대 부지는 일체의 정치적·지역적인 고려없이 최선의 부지를 한전 측이 선정하며, 선정 결과에 대해 적극 존중하고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전공대 부지 선정에 대해 광주·전남 광역단체장과 여당 지역위원장이 한 목소리로 입장을 발표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은 “한전공대는 당초 계획대로 2022년 개교해야 한다. 2040년까지 국내 최고, 2050년까지 세계 최고 공과대학을 목표로 설립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국내 유일의 공동혁신도시인 빛가람 혁신도시를 유치하고 발전시켜온 광주·전남 상생의 정신으로 한전공대를 조속하고 원활하게 설립해야 한다”며 3대 합의사항을 제시했다.

3가지 합의사항은 ▲당초 계획대로 2022년 개교 ▲2040년까지 국내 최고, 2050년까지 세계 최고 공과대학으로 육성 ▲정치적·지역적 고려없이 최선의 부지를 한전측이 선정하고, 그 결정을 존중하고 지지할 것 등이다.

이처럼 광주시와 전남도가 한전공대 부지 문제를 놓고 한전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혀, 치열한 유지전쟁으로 인해 지연 우려가 제기된 한전공대 설립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자유한국당 등 일부 야당에서 한전공대 설립 반대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은 가운데 광주시와 전남도가 한데 뭉쳐 한전공대 조기 설립에 대해 한목소리를 내며 상생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한편 지난 9월 한전공대 설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마친 한전은 11월이나 12월께 설립 규모와 부지 위치 등을 밝힐 한전공대 설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질 예정이다. 한전은 중간 용역보고회에서 2022년 3월 개교, 학생 1천명, 교수 100명, 부지 120만㎡ 규모의 한전공대 설립안을 발표했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