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바지기자단, 화순 전남기술과학고 학생 설문조사

“학업 성적 압박감이 가장 큰 스트레스…”
학업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요인과 해소법
청바지기자단, 화순 전남기술과학고 학생 설문조사
외모 및 건강문제·가정 불화·교우 관계도 작용
대부분 친구와 대화·노래방 통해 스트레스 해소
게임·음악·영화감상 등 혼자만의 시간 갖기도
 

‘청소년이 바라는 지금 기자단(이하 청바지 기자단)’은 지난 7월 2일 청소년 스트레스를 조사하기 위해 전남 화순에 위치한 전남기술과학고등학교를 찾았다. 요즘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반면 정작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는 다양한 정보가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청바지 기자단은 평소 청소년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는지 조사해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 설문은 3학년을 제외한 1학년과 2학년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먼저 본인이 받는 스트레스의 정도를 묻는 문항에 ‘보통’과 ‘보통 이상’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현재 받고 있는 스트레스 중 가장 큰 요인으로는 ‘학업’이 가장 많았고 ‘외모 및 건강문제’, ‘가정 내 불화’, ‘교우 관계’, ‘아르바이트’ 등이 뒤를 이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으로는 친구와 함께하는 시간을 갖거나,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이라고 답했다. 친구와 함께하는 시간으로는 같이 대화를 하거나 노래방을 즐긴다고 하고. 함께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위로가 된다고 응답했다. 혼자만의 시간을 대부분이 휴식을 취하는데 사용한다고 했고, 게임이나 음악 듣기, 영화 보기 등 문화 활동을 즐기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한다고 답했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 받는 자신에게 필요한 것은 ‘자신을 사랑하려고 노력하는 것’과 ‘눈치보지 않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답했다. 이 외에도 부모님 등 가족이 자신의 학업 성적에 대해서 간섭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도 대답했다. 청소년들의 학업 성적은 그들의 스트레스에 크게 기여하는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청소년들은 학업에 대한 주변인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또는 이러한 압박감을 견디지 못해 주변 상황과 자신을 비교하며 열등감에 쉽게 빠져들게 된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성장기에 있어 청소년들에게 더욱 취약할 수밖에 없다. 또한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며 활동반경에 제약을 갖게 되니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한정적이다. 그렇다고 해서 학교에 있는 동안 아무런 조치도 취할 수 없다는 것은 아니다. 교내에는 상담을 위한 기관이 있거나 언제든지 선생님과의 대화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시도해 볼 수도 있다.

쉬는 시간에 잠깐의 운동도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방법이다. 가볍게 산책이라도 해보자. 심호흡하며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 것 또한 좋다. 복잡한 고민으로 인한 감정을 가라앉히고 목표를 세우며 지금 필요한 것부터 하나씩 찾아보자. 혹은 무엇도 생각하기 싫을 때,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것들에 멀어져 조금의 여유를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청바지기자/한서율·장인하·이중도·홍범석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