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작은영화관서

영화 ‘시인 할매’ 시사회

전남 곡성군이 최근 곡성 작은영화관에서 곡성교육지원청, 마을학교 관계자 등 6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영화 ‘시인 할매’ 초청 시사회를 열었다고 1일 밝혔다.

영화‘시인 할매’는 2016년 시집 ‘시집살이詩집살이’를 발간한 곡성 지역 할머니들의 삶과 시 창작 모습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다. 할머니들의 꾸밈없는 일상이 시와 함께 영상으로 어우러지면서 관객들에게 더욱 진한 감동을 선사한다. 특히 여자라는 이유로 학교 문턱에도 가보지 못한 할머니들이 인생의 늘그막에 평생학습을 통해 글을 배우고 시를 쓰게 되는 모습에서 우리 어머니 세대 삶의 애환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시사회는 영화 제작을 자축하고 지역사회를 널리 알리자는 뜻에서 곡성군과 입면 길작은 마을학교 주최로 개최됐다. 영화 주인공인 시인 할머니들은 본인들의 영화를 보기 위해 한자리에 모인 관객들을 보고 수줍은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영화를 제작한 제이리미디어 이종은 감독은 “작년 한해 영화를 제작하면서 할머니들과 함께 했던 시간들이 너무 행복했다. 처음 만났을 때는 낯선 시골 할머니들이었지만, 만남이 거듭될수록 그들은 우리 어머니들의 모습 그대로였다”고 시사회 소감을 밝혔다.

군 관계자는 “시사회를 통해 곡성군이 지향하는 미래교육을 위해 지자체, 교육청, 마을 주민이 마을교육공동체에 함께 관심을 갖고 협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동부취재본부/최연수 기자 karma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