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소수 특권층 위한 비전교육 폐기해야”

학벌없는사회 광주시민모임 지적

학벌주의·성적 줄세우기 조장

전남 화순군이 관내 학생들의 명문대 진학을 위해 추진하는 ‘화순 비전교육’이 소수 특권층을 위한 교육사업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학벌없는사회 광주시민모임은 4일 성명을 내고 “지난 8월 화순군이 ‘명품화순교육 실현 5개년 발전계획’의 하나로 발표한 ‘화순 비전교육’은 반 편성고사를 실시해 성적순으로 학생을 선발, 집중적인 입시컨설팅을 지원하겠다는 내용이다”면서 “이는 공교육 정신을 짓밟고 학벌주의로 사회를 병들게 했던 타 지자체의 사업을 모델로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기관의 협조를 받아서 추진하더라도 문제가 많은데, 교육철학과 전문성이 부족한 행정기관이 직접 학생선발과 강사채용, 학급편성 및 교육과정 편성까지 하겠다는 것”이라며 “고질적인 입시 병폐를 이용해 군민들의 인기를 얻으려는 무리수가 아닌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무엇보다 사업 의도에서 교육에 대한 무지를 읽을 수 있다. 교육기회는 모든 시민에게 평등하게 제공돼야 한다”면서 “학생 특성에 따른 전문교육이 아닌 성적 우열에 의한 특권교육은 철폐돼야 하며, 오히려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 대한 투자를 고민해야 한다. 공교육은 성적우수자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시민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비전사업은 화순 교육을 황폐하게 만들 것이다. 학교 정규교육과정을 망치고, 선발되지 않는 지역 다수의 학생들에게 열등감과 패배감을 심어 줄 우려가 크며, 선발된 소수의 학습효율을 명분으로 다수 학생의 학습의욕을 빼앗게 될 것”이라면서 “이미 화순군은 비평준화 제도로 학교 서열화의 폐해가 심각한 곳이다. 그런데 공공기관이 교육의 보편적 가치를 지향하기는 커녕 앞장서서 군 단위 입시학원 또는 심화반을 만들겠다는 발상은 매우 위험하다”고 밝혔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