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여수 상포지구 특혜 의혹 밝혀야”

상포지구시민대책위원회 기자회견

전남 여수시 상포지구 개발 과정에서 불거진 특혜 의혹에 대해 지역 시민단체가 감사원의 철저한 감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상포지구시민대책위원회(대책위)는 6일 여수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뒤늦게나마 상포택지 토지 등록 인허가 과정에서 불거진 여수시의 특혜 의혹이 감사원의 특별 감사 대상이 된 것은 적절한 선택”이라며 “공정한 감사로 상포지구와 관련한 숱한 의혹이 해소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상포택지는 토지 등록을 해 주지 않아 22년간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한 땅”이라며 “전임 시장의 5촌 조카사위가 100억 원에 사들여 다시 기획부동산에 되팔았고, 기획부동산은 잘게 쪼개 매입자에게 팔면서 5촌 조카사위는 147억 원의 수익을 남겼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토지를 등록하려면 지구단위계획을 세워 도시기반시설을 갖춰야 하지만 상포택지는 도로는 물론, 상하수도와 전기, 공원 등 1종 주거지로서 갖춰진 것이 하나도 없다”며 “여수시는 특혜성 행정 조치를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상포지구 개발사업은 1994년 삼부토건이 조건부 승인을 받아 여수시 돌산읍 상포지구에 준공했으나 20년이 넘도록 진척이 없다가 2015년 개발업체 Y사가 사업을 시작했다.

Y사 대표 김모(48)씨가 주철현 전 시장의 5촌 조카사위로 알려지면서 인허가 과정에서 여수시가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김씨는 회삿돈 수십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지난 4월 구속기소 됐으나 최근 법원이 일부 혐의에 대해 공소를 기각해 풀려났다.

감사원은 여수시를 비롯해 전국 58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특별 점검에 착수했다.

동부취재본부/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