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야3당 찾아 “내가 예산 마무리”
협조 당부…“후임자 일할 수 있는 바탕 깔고 싶어”

교체가 발표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 원내대표들을 만나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한 협조를 당부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를 찾아 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를 차례로 만났다.

김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정부가 제출한 예산안의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위 심사를 앞둔 상황에서 저희가 제출한 예산에 대해 법정기한 내 끝내달라고 부탁하려고 왔다”며 “제가 책임지고 잘 마무리 짓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회에서 통과시켜주면 내년도 나라 살림살이로 우리 경제의 역동성을 살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저로선 후임자에게 일할 수 있는 바탕을 잘 깔아드리고 싶다”고 했다.

아울러 자신을 비롯한 ‘경제 투톱’ 교체 인사에 대해선 “인사 문제는 제가 언급할 일은 아니지만, 제 후임 후보자나 청와대 정책실장 인사에 나름의 고려가 있었다는 점을 이해해달라”고 부탁했다. 이에 야3당 원내대표들은 예산안의 빠른 처리 필요성엔 공감하면서도 김 부총리의 교체가 확정된 상황에서 예산안 심사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는지에 대해선 의문을 표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내년도 나라살림을 국회에 심의해달라고 넘겨놓고 경제사령탑을 교체하면 어떻게 예산을 처리해야 하는지 야당으로서 매우 난감하고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는 대한민국 헌정 역사상 없던 일”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국회가 이렇게 무시되는 상황 속에서 470조원이나 되는 천문학적 국가 재정을 혼란 속에 심사할 것인지, 이에 대해 김 부총리가 과연 책임질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도 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도 “솔직히 말하면 이런 식의 교체는 원하지 않았다”며 “교체 결과가 어떠하든 시장을 중시한다는 확실한 시그널을 줄 수 있는 인사가 되길 원했는데 그렇지 못한 점이 안타깝다”고 밝혔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민주당을 제외한 나머지 4당, 심지어 정의당도 예산 통과를 선거제도 개혁과 함께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며 “선거제도 개혁이 이번 예산 시기를 넘어가면 동력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