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에서 남도 새천년 미래 먹거리 찾는다

<31>㈜링크옵틱스

광(光)기반 융합기술로 의료기기 국산화 ‘앞장’

세계 최초 LED기반 유세포 분석기 제품화 ‘성공’

기립보조로봇으로 고령자 의료복지 향상도 기여

첨단기술기업 인증·특허 72건 보유 우수벤처기업

㈜링크옵틱스는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진행되는 ‘PITCH NIGHT FALL 2018’을 행사에 참석해 실리콘 밸리의 유명VC들과 엑셀러레이터들에게 자사 제품을 선보였다. /㈜링크옵틱스 제공
LED 피부치료기 벨라룩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자율주행차량과 빅데이터, 초고속통신,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원격조정, 가상·증강현실, 의료기기 등 분야에서 광융합기술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광융합기술은 빛이 가지고 있는 성질을 제어·활용하는 광기술과 전자·기계·통신 등 다른 기술을 융합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거나 성능을 높이는 것이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서 광산업은 광융합기술을 바탕으로 제2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그 중심에 광(光)기반 의료기기 전문기업 ㈜링크옵틱스(대표 최용원)가 있다. 링크옵틱스는 LED 광을 이용한 항노화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첨단기술기업에 지정된 기업으로 광융복합·의료 분야에 72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우수벤처기업이다. 또한 올해 초에는 모범중소기업부문 대통령상까지 수상하며 입지를 굳히고 있다.

◇광을 이용한 항노화기술로 첨단기술기업 인증

링크옵틱스는 저출력광선조사기 벨라룩스(Bellalux)를 출시해 국내외 피부과와 성형외과에 널리 알려졌다. 전남대피부과 이지범교수(대한여드름학회 회장)팀의 임상을 통해 개발, 제품의 효용성과 안전성이 세계 피부과저널에 (SCI급)등재됐다. 해외 경쟁제품 대비 우수한 광량과 효능으로 국내외 시장의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올해 3월 서울에서 개최된 국제의료기기 전시회(KIMES 2018)를 통해 출시된 벨라룩스 라이트(Bellalux Lite)는 발모촉진과 더불어 세모·탈모방지 기능이 추가되어 두피케어시장에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유세포분석기(FC)

◇세계 최초 LED기반 유세포 분석기 개발

병원과 의료기관의 세포기반 진단·바이오 분야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유세포분석기(Flow Cytometry)는 현재까지 무겁고, 레이저 광원 기반의 고가 해외수입 장비에만 의존했다. 또한, 유세포 분석기의 주요 기능으로는 측정하고자 하는 세포의 종류, 크기, 갯수를 분당 60만개 이상을 계수 및 분석이 가능하다.

이러한 성능을 유지하면서 종래의 고가의 가격을 형성하는 기존 레이저광원을 3년여 개발기간을 거쳐 세계 최초로 LED광원 기반으로 대체해 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과 동등한 성능을 확보하게 됐다.

아울러 경쟁력 있는 기술확보를 통해 현미경 및 세포계수법을 통한 육안 검사하던 중소형 병·의원 및 의료기관에 확대공급이 가능해 보다 정확한 세포기반의 기초연구와 진단을 통해 의료서비스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
 

기립보조로봇(Link M Chiar)

◇통신기능이 겸비된 고령자용 기립보조 로봇 출시

고령인구가 높아지고 연령에 관계없이 관절염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들 대다수가 화장실 이용 시, 무릎 통증이나 또는 이로 인한 낙상사고가 다수 발생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링크옵틱스는 기립보조 로봇을 출시했다. 기존 사용 중인 양변기에 쉽게 부착할 수 있고 기립·착석을 도와주도록 설계된 기기는 최대 체중 120㎏의 환자도 사용할 수 있다. 통증 완화와 낙상 방지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Wifi 기반 통신기능이 탑재되어 보호자나 간병인에게 응급상황 또는 도움요청 기능을 제공해 고령자의 의료·복지 서비스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

◇광융합분야 지속적 연구개발로 72건 특허

링크옵틱스는 방위산업진흥회와 국방벤처회원사로도 활동중이다. 지난해 국방과학연구소(ADD)로부터 국방부 보유기술 (플렉서블 플라즈마 살균·제독·치료)을 기술이전 완료해 현재 보건의료계의 주요한 화두인 병원 감염균 제독분야에 제품을 개발중이다. 현재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과 광주보건대, 단국대병원 중개임상센터에서 관련 효용성과 안전성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최용원 링크옵틱스 대표는 “광주는 지자체의 기업지원 인프라가 뛰어나고 한국광기술원을 포함한 광융복합 분야 전문연구원들이 전국 최고로 많이 있어 광기반 의료분야의 신기술 개발 및 제품개발에 큰 도움이 된다”면서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제품화를 통해 외산 수입 장비를 대체하고 의료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밝혔다. /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링크옵틱스는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진행되는 ‘PITCH NIGHT FALL 2018’을 행사에 참석해 실리콘 밸리의 유명VC들과 엑셀러레이터들에게 자사 제품을 선보였다. /㈜링크옵틱스 제공
㈜링크옵틱스는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진행되는 ‘PITCH NIGHT FALL 2018’을 행사에 참석해 실리콘 밸리의 유명VC들과 엑셀러레이터들에게 자사 제품을 선보였다. 사진은 최용원 링크옵틱스 대표가 실리콘 밸리에서 기존 레이저광원을 기반으로 한 유세포 분석기(Flow Cytometry)를 5종을 LED로 대체하며, 가격 경쟁력까지 갖춘 제품을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스토리를 발표하고 있는 모습 /㈜링크옵틱스 제공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