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 병원성 미생물 다중진단키트 개발 협력

광주보건환경구원-국가마우스표현형사업단, 업무협약

광주시 보건환경연구원과 국가마우스표현형사업단은 21일 시 보건환경연구원 회의실에서 마우스 병원성 미생물 다중진단키트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광주시 제공
광주시 보건환경연구원은 21일 보건환경연구원 회의실에서 국가마우스표현형사업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가 마우스 표현형 사업단(Korea Mouse Phenotyping Center)은 마우스 표현형 분석에 기반을 둔 유전자 기능 해석의 기술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 미래창조과학부의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일환으로 설립됐다.

업무협약으로 이들은 국내 마우스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과 연구지원을 위한 종합서비스 체계를 확립하고 인류 질병극복을 위한 유전자 기능규명 및 신약개발을 위한 원천기술 확보 등 국가 바이오 사업 발전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관련된 연구를 효율적으로 수행한다.

양 기관은 마우스에서 질병을 일으키는 병원체에 대한 감염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다중진단키트 개발을 목표로 연구개발에 필요한 소재자원의 상호 제공, 공동협력사업 수행, 학술정보 교류 및 연구를 통해 확보된 연구논문 또는 특허 등을 연구 기여도에 따라 공유할 예정이다.

조영관 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국내 마우스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연구와 국내 바이오 의학 분야 연구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며 “시 보건환경연구원의 감염병에 대한 진단 및 연구역량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김용석 기자 yskim@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