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철도 공동조사단 출발...경의선 개성-신의주,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남북 철도 공동조사단이 30일 오전 6시30분 서울역을 출발했다.

다음달 17일까지 서해 경의선 개성-신의주 구간과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구간을 운행하며 북한의 철도 선로 상태뿐만 아니라 터널과 교량 등 시설의 안전성도 점검한다.  

남북이 경의선과 동해선 철도 북측 구간에 대한 공동조사를 30일 시작하기로 했다.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0일 오전 서울역에서 남북철도공동조사단이 탑승할 열차를 살펴보고 있다/국토교통부

남북 철도 공동조사단은 기관차 1량과 열차 6량(발전차, 유조차, 객차, 침대차, 침식차, 물차)은 이날 오전 6시30분께 서울역을 출발해 오전 8시께 도라산역에 도착할 예정이다.

도라산역에서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환송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남측 열차는 환송행사 후 군사분계선을 통과해 오전 9시께 북측 판문역에서 북측 기관차에 인계된다.

민간 전문가, 기관사 등 총 28명으로 꾸려진 조사단은이날부터 총 18일간에 걸쳐 북한 철도 구간에 대한 현지 공동조사에 나선다.

남북은 경의선 개성∼신의주 약 400㎞ 구간을 다음달 5일까지,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약 800㎞ 구간은 다음달 8∼17일 공동조사한다.

남측 열차가 북측 철도 구간을 달리는 것은 남측 도라산역과 북측 판문역을 주 5회씩 오가던 화물열차가 2008년 11월 28일 운행을 중단한 이후 10년 만이다.

특히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구간은 분단 이후 처음으로 남쪽의 철도차량이 운행하게 된다.

남북은 철도 공동조사에 관한 대략적인 일정을 사전에 조율했으나 현장 상황에 따라 추가 조사를 진행할 경우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