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설립지원위원회 출범…본격 활동 돌입
정부 부처·지자체·한전 참여, 어제 착수회의
‘뜨거운 감자’ 입지 후보지 내년 1월까지 선정
 

한전공대 범정부 설립추진위 첫 회의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왼쪽)을 위원장으로 하는 한전공대 범정부 설립추진위원회 첫 회의가 5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균형발전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와 한전이 한전공대 설립을 위한 범정부 지원위원회를 출범시키고 한전공대 입지선정 작업을 내년 1월까지 마무리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20면>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형위)는 5일 정부 서울청사 균형위 대회의실에서 한전공대 설립지원위원회 착수 회의를 열었다.

균형위는 설립지원위원회 첫 회의인 이날 위원회 구성 및 운영 방안, 한전공대 설립추진계획, 입지선정위원회 구성, 입지선정 추진절차 등을 논의했다.

설립지원위원회 위원장을 균형위 위원장으로 하고, 위원에는 총리실 및 관계 부처 차관급, 광주시장 및 전남지사, 한전 사장 등이 참여한다.

설립지원위원회 참여 부처는 균형위를 비롯해 국무총리실·기획재정부·교육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행정안전부·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국토교통부·광주시·전남도·한전 등이다.

지역 관심도가 높은 입지선정과 관련해 한전은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입지선정 관련 위원회를 조직하기로 하고 구성·기준·심사 등 3개 소위원회로 구분하기로 했다.

구성위원회는 분야별 인력풀 검증과 기준위원회·심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기준을 마련한다.

기준위원회는 평가 기준을 마련하고, 심사위원회는 후보지 평가 및 선정작업을 한다.

한전공대 입지선정은 복수의 후보지를 선정하면 기준위원회가 정한 평가 기준에 따라 심사위원회가 서면·현장실사를 하고 내년 1월 중에 마무리하기로 했다.

또 한전공대 설립방안 수립에 관한 사항과 한전공대 설립과정의 집행과 관련된 관계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간 협의·조정에 관한 사항도 설립지원위원회에서 조율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설립지원위원회 업무의 원활한 지원을 위해 실무위원회를 두기로 하고 균형위 기획단장을 실무위원장으로 설립지원위원회 참여기관 국장급을 실무위원으로 참여하도록 했다.

송재호 균형위 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한전공대 설립에 대해 국가의 에너지 산업 차원뿐만 아니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도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또 한전공대 설립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대학설립과정에서 정부와 지자체의 협력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적극적인 역할을 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한전공대 설립은 에너지 산업을 국가 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채택돼 추진되고 있다.

2022년 3월 부분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융복합적 에너지 연구와 창업중심 클러스터 모델형으로 편제정원 약 1천명 수준의 대학원 중심 대학으로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회(한전공대 설립지원위원회)위원장은 “한전공대 설립은 국가의 에너지산업 경쟁력 확보 차원뿐만 아니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도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며 “공대 설립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대학설립과정에서 정부와 지자체의 협력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위원회가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중·서부취재본부/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