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술한 선의’가 빚은 일로 정리되기를

윤장현 전 광주광역시장이 10일과 11일 이틀 연속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윤 전 시장의 선거법 위반 여부를 집중 추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전 시장 측은 사기범에게 속아 빌려준 돈은 대가성이 없는 것으로 공천과 무관하다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는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윤 전 시장 측은 김 씨에게 송금한 돈이 마치 공천 대가성인 것처럼 언론보도가 이어지고 있는데 대해 상당한 불쾌감을 보이고 있다. 검찰 조사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여부는 검찰조사 과정에서 어느 정도 드러나겠지만 이를 지켜보는 광주시민들의 마음은 유쾌하지가 않다.

윤 전 시장은 취임직후 일관되게 ‘오로지 광주의 발전만을 위해 일하다가 명예롭게 퇴임하는 시장이 되겠다’고 밝혔다. 윤 전 시장은 ‘측근인사를 중용함에 따라 행정의 난맥상을 자초’하고 ‘자동차산업 유치의 방향을 잘못 잡아 행정력을 낭비시킨’ 실책이 있었지만 도덕성에 있어서만큼은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깨끗한 시장이었다.

그렇지만 이번 보이스 피싱 피해사건은 윤 전 시장의 도덕성에 먹칠을 하고 있다. 심지어 그의 경력 전체가 난도질당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그의 허술한 검증능력을 꼬집으면서 “그러기에 취임 초반 측근들의 말만 믿고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을 그렇게 쉽게 뒤집고 시 공무원들을 사시(斜視)로 봤던 것 아니냐”고 말하고 있다.

윤 전 시장은 이번 사기사건으로 큰 피해를 입었다. 사기꾼에게 넘어간 4억5천만 원은 이미 다 사용돼 버렸으니 되돌려 받을 길이 막막하다. 여기다 대출금 3억5천만 원의 이자까지 내야하니, 경제적 부담도 만만치 않을 것이다. 윤 전 시장의 대변인 되는 사람이 밝힌“윤 전 시장이 연금 82만 원만 받고 살아갈 상황”이라는 말이 안타깝다.

윤 전 시장이 당한 보이스 피싱 사건은 ‘어려운 처지의 사람을 돕기 좋아하는 그의 성품에서 비롯된 일’로 정리됐으면 싶다. 선거법위반 여부를 다툴 여지가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선의(善意) 때문에 빚어진 일이다. 또 한명의 광주시장이 불명예를 뒤집어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의 진정성이 더 많이 헤아려졌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