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총리, 알제리·튀니지·모로코 순방
16∼22일…대통령 전용기 이용 세일즈 외교
3개국서 비즈니스포럼…한국기업 현지 진출 지원
 

이낙연<사진> 국무총리는 오는 16∼22일 알제리, 튀니지, 모로코 등 3개국을 공식 방문한다고 총리실이 13일 밝혔다. 이들 3개국은 아프리카 북서부를 통칭하는 ‘마그레브’(아랍어로 해가 지는 곳) 지역에 속하며, 한국 국무총리가 마그레브 지역만 단독 순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한국 총리의 알제리·튀니지 방문은 처음이다. 모로코는 2014년 당시 정홍원 총리가 방문한 바 있다. 이 총리는 대통령 전용기를 이용해 순방길에 오른다.

이 총리의 이번 순방은 한국기업의 현지 진출 지원을 위한 ‘세일즈 외교’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를 위해 알제리(16∼18일), 튀니지(18∼20일), 모로코(20∼22) 방문 기간 각각 한국 민간기업과 공기업, 경제단체 등이 참여하는 비즈니스포럼을 개최한다. 동포·지상사 대표 간담회도 열린다. 이들 3개국 모두 수출주도 성장과 제조업 확대, 산업 다변화를 주요 경제정책으로 추진 중임을 감안한 것이다.

이 총리의 순방은 대통령과 총리의 정상외교 업무 분장을 통한 외교 다변화 차원이기도 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총리의 활발한 정상외교를 당부하며 대통령 전용기를 내어준 데 이어 지난달 9일 신임 대사에게 신임장을 수여한 자리에서도 “총리가 정상외교의 축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취임 후 그리스·불가리아 순방(작년 10월), 중남미 순방(올해 3월), 유럽 순방(올해 5월), 아·중동 순방(올해 7월)을 했고,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개막식(올해 8월)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올해 9월)에 참석했다. 순방에는 더불어민주당 박완주·자유한국당 정인화·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 동행할 예정이다. 이 총리는 오는 23일 귀국한다./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