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범종’ 반환 여부, 연내 결론 ‘불발’
5·18 단체·광주시-불교계 두 차례 면담…협의 진척 없어
“반환 후 광주서 전시” vs “성물이라 결정 어려워” 이견 여전
 

장성 상무대 무각사에 보관 중인 ‘전두환 범종’

이르면 올해 안에 해결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전두환 범종(梵鐘)’ 반환 문제가 결론을 내지 못한 채 결국 해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와 5·18 단체가 불교계와 최근 또 한 차례 면담에 나섰으나 절충안을 찾지 못한 채 ‘빈 손’으로 돌아왔기 때문이다.

16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지난 11일 5·18 3단체장과 이철우 5·18재단 이사장, 김태헌 광주시 5·18 지원관은 서울 용산에 위치한 서울육군본부 군종특별교구를 찾아 대한불교조계종 군종특별교구 부교구장인 남전스님을 면담하고 범종 반환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광주시와 5·18기념재단, 5월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는 ‘대체 범종’ 제작을 약속하고 ‘전두환 범종’을 반환받는다면 광주에서 전시하는 방안을 재차 전달했다.

반면 불교계는 범종 반환에 대한 광주시와 5월 단체들의 뜻은 이해하나 범종 자체가 ‘성물’이라는 점에서 반환 결정을 내리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특히 ‘모형 종을 만들어 전시하면 어떻겠냐’는 제안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종교구 측은 광주시와 5·18단체가 제시한 의견에 대해 최종적으로 광주·전남을 포함한 불교계 인사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답을 주겠다는 뜻을 전했다.

앞서 광주시는 지난 2014년부터 전두환 범종 반환을 추진하고 있지만 불교계의 반대로 4년여간 난항을 겪었다.

그러다 올해 7월 광주시와 5월 단체 관계자들이 계룡대 육군본부 군종실에서 대한불교조계종 군종특별교구 관계자 등과 만나 범종 반환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군종특별교구 부교구장인 남전 스님이 지난 8월 광주 방문 의사를 밝히면서 범종 반환 문제가 급물살을 타는 듯 했다.

하지만 조계종 총무원장 불신임안 등 조계종 내부 문제가 복잡하게 전개되며 남전 스님의 광주방문이 취소됐고 이후 범종에 대한 후속 논의도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지역 내에서는 불교계가 대승적 차원에서 범종 반환을 결정해 주길 바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성물인 범종을 광주시에 반환해 전시하는 게 어려움도 있겠지만 오는 2020년이면 40주년을 맞는 5·18민주화 운동의 의미를 되새기고 지역민의 한을 풀어주는 차원에서 불교계가 이른 시일 내 통 큰 결정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올해 7월 당시 국방부, 불교계와 범종 처리문제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판단돼 올 연말쯤 범종을 반환받고 협약식을 열지 않을까 조심스레 전망했으나 어렵게 돼 아쉽다”며 “늦어도 5·18 민주화운동 39주년인 내년 5월 이전에는 ‘전두환 범종’ 문제가 해결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논란거리인 해당 범종은 전두환 전 대통령이 1981년 광주에 있던 상무대를 방문하면서 상무대 내 군 법당인 법무사(현 무각사)를 방문해 자신의 이름을 새겨 기증한 것이다. 전 전 대통령뿐만 아니라 군과 일반신도 등도 함께 시주해 만들었다.

범종은 1994년 상무대가 장성으로 옮겨간 이후에도 광주 5·18기념공원 내 사찰인 무각사에 그대로 보관됐다. 그러다 2003년 범종의 존재가 알려지면서 반발이 일자 2006년 장성 상무대 군 법당으로 옮겨져 보관 중이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