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가람혁신도시 ‘컨트롤 타워’시급하다

정부가 추진하는 혁신도시 시즌 2가 한창 진행 중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이를 총지휘할 민·관 공동 차원의 ‘컨트롤 타워’구축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전국에선 유일하게 두개의 지자체가 공동으로 조성한 빛가람혁신도시인 만큼 광주시와 전남도는 초심으로 돌아가 ‘상생 협력’의 정신을 되새겨 컨트롤 타워 구축에 머리를 맞대야 한다는 여론이다.

광주·전남 교수들로 구성된 광주전남혁신도시포럼 등이 지난 13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진행한 ‘빛가람혁신도시 민·관 협력 거버넌스 체계 구축 방안’이라는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은 류한호 광주대 교수는 이런 차원에서 ‘민·관협력 거버넌스’가 절실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류 교수는 협력 대상인 광주시와 전남도, 나주시가 공히 자신들의 이해관계에 매몰돼 협치 가능성이 낮아진 현실을 비판하고 나섰다.

이해 당사자격인 세개 지자체가 ‘상생’을 외면한다면 문재인 정부가 강조하는 지방분권과 지방자치는 한층 달성하기 힘든 과제라는 지적에도 고개가 끄덕여진다. 더구나 혁신도시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과제라고 할 수 있는 지방분권을 지역적으로 실험하는 공간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이런 점 때문에 지역이 주도하는 지방정부와 공공기관, 시민사회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독립적 컨트롤 타워를 구축해야 한다는 류 교수의 지적에 공감이 간다. 혁신도시를 안착시키고, 혁신도시 시즌 2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당면한 문제들을 주체적·민주적·효율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것이 지름길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지역발전의 큰 틀에서 고민과 합의가 필요하고 담대한 양보와 타협 또한 절실하다는 사실을 곱씹어 볼 시점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