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 ‘해양기후 치유’…웰니스 관광 열다

해풍 맞으며 몸·마음 건강 증진 활동

新 프로그램 ‘각광’4계절 힐링 가능
 

완도군이 운영한 2018 해양기후치유 프로그램이 웰니스 관광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성료됐다. 사진은 해양기후치유프로그램에 참여한 관광객들이 톳초밥과 유자해초호떡, 꽃차 시식하고 있다./ 완도군 제공

전남 완도군이 운영한 2018 해양기후치유 프로그램이 ‘웰니스 관광’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지난 15일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해양기후치유란 온화한 기후 속에 해풍을 맞으며 해양에어로졸을 흡입하고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즐기면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건강 증진 활동이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여름 해양기후치유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가을과 겨울까지 프로그램을 12회 운영, 총 484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프로그램에는 관내 참가자 370명을 비롯해 타 지역 거주자 114명이 참여했으며, 아르메니아에서 온 외국인 유학생도 있어 눈길을 끌었다.

주요 프로그램은 여름과 가을바다는 요가, 패들보드, 아쿠아테크, 필라테스를 겨울에는 노르딕워킹, 다시마 해수찜 등 계절 특성에 따라 프로그램을 구성해 만족감과 치유 효과를 더했다.

특히 꽃차와 해초밥, 유자 해초 호떡 등 해양치유 음식을 시식하는 프로그램은 맛도 좋고 건강해지는 기분까지 든다며 칭찬이 끊이지 않았다.

매회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매우 만족’이 95%이상으로 나타나면서 내년도 확대 운영 계획에 힘을 실어주었다.

한 참가자는 바다는 여름철 피서하는 곳으로만 생각했는데 해양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사계절 힐링할 수 있는 곳으로 인식을 바꿔줬다는 것이다.

또 단순히 보고 즐기기만 하는 관광과는 달리 해양치유는 아름다운 해양 환경을 즐기면서 심신을 치유할 수 있어 매우 좋았다는 반응이다.

완도군은 해양치유산업을 미래 100년 먹거리 산업으로 확신하고 중앙정부에 제안해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 선정된 바 있다.

한편 내년부터는 해양치유산업의 컨트롤타워가 될 해양치유센터 건립을 위한 기본 및 실시 설계를 시작하며 2021년 치유센터가 완공되면 대한민국 해양치유산업은 완도에서 본격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완도군 관계자는 “2019년은 대한민국 해양치유산업 원년이 될 것이며, 완도군이 국내 해양치유산업의 길라잡이로써 국민 건강 증진, 일자리 창출, 어촌 경제 활성화 등 일석삼조의 모범 사업이 되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완도/김동관 기자 kdg@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