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연중기획
전남미래, 섬·바다에 달려있다
<36>광양항
정부 ‘투포트 정책’소외 불구 총물동량 3억톤 달성
국제항 개항 32년만에 결실…세계 11번째 기록
‘체선율’전국 항만 1위 불명예 극복해야 할 현안
‘개발·관리’여수광양항만공사 중장기 대책 시급

광양항은 정부의 투포트 정책에서 다소 소외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국제항 개항 32년만에 총물동량 3억톤을 달성하는 등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사진은 광양항 전경.

1985년 정부의 兩港(TWO-PORT)정책이 추진되면서 부산항과 더불어 성장가도를 달리던 광양항. 이명박·박근혜 정부들어 양항 정책이 시들해지면서 정부지원은 점차 끊어지고 물동량이 감소세하면서 부침을 거듭했다. 하지만 지난해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양항정책에 대한 기조가 어느정도 회복세를 보이면서 대선공약 중심으로 실질적 투자가 이뤄진 점은 다행이다.

광양항은 국제항 개항 이래 32년만인 올해 총물동량 3억톤을 달성하는 신기원을 이룩했다. 세계11번째, 국내에선 부산항에 이어 두번째 결실이다. 특히 미국의 관세 부과 및 보호무역주의를 뚫고 이뤄냈다는 점에서 의미는 더욱 크다.

하지만 체선율이 전국 항만 가운데 가장 높아 경쟁력 측면에서 불리해진 점은 극복해야 할 시급한 현안이다.이는 곧 화물선주들이 광양항을 기피하면서 물동량 감소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가져온다는 점에서 해결해야 할 최대 과제다.

이런 측면에서 광양항 개발·관리 주체인 여수광양항만공사의 역할에 거는 기대가 크다. 항만공사는 내년도 새로운 비전을 선포하고 광양항이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최고의 항만물류 파트너로 성장할 수 있는 원년에 도전장을 내놓은 상태다.

▶광양항 현황

광양시 황길동과 도이동에 위치한 무역항이다. 광양항은 1969년 개항한 삼일항을 1986년 흡수해 여천을 포함한 여수지역 항만과 광양지역 항만으로 운영됐다. 그러다 여수항과 광양항의 개발과 운영을 위해 여수항만공사가 지난 2011년 8월 19일 광양항 내 마린센터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정식으로 출범했다.

국가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산업클러스터 항만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광양항은 총 103개 선석에 하역능력은 3억5천760만t(384만 TEU포함)으로 부두길이만 24.3㎞에 이른다. 미주, 유럽, 아시아를 잇는 세계 교역의 주 간선항로에 위치해 물류거점 항만으로서 최적의 물류비니지스 환경을 구비했다. 최대 45m에 달하는 깊은 수심과 방파제가 없어도 정온수역 확보가 가능한 천혜의 항만 조건을 갖췄다는 평가다.

개항 이후 4조3천억원이 투자된 광양항은 석유·화학의 여수산단, 제철의 광양제철소, 조선·철재의 율촌산단, 컨테이너부두 등이 입지해 있어 올들어 처음으로 총물동량 3억t을 달성하는 뜻 깊은 해를 맞았다.

▶정부 양항(투포트)정책 기조 회복 ‘급선무’

정부는 지난 1985년 부산항과 광양항을 축으로 하는 투포트(TWO-PORT)정책을 발표했다. 광양항을 복합물류항으로 육성해 동부권과 서부권의 균형발전을 위한 양항정책을 펴겠다는 것이 정부의 투포트 정책의 핵심이었다.하지만 투포트 정책은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들어선 이래 흔들렸다는 지적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심지어 일각에서는 폐기됐다는 지적도 제기됐었다.

당시 이명박 정부의 광양항 예산 지원만 봐도 이를 잘 엿볼수 있다. 2008년 2천497억원이던 지원 예산이 2009년 1천939억원, 2010년 911억원, 2011년 677억원, 2012년 406억원으로 급감했다. 박근혜 정부이던 2013년에도 120억원으로 떨어져 국내 6개 항만 가운데 꼴찌로 추락했을 정도다.

따라서 정부가 양항 정책을 유지해야 한다는 정치권의 비판 목소리도 거세게 터져 나왔다. 황주홍 의원(당시 새정치민주연합, 지금은 민주평화당)은 지난 2015년 해수부 국감 질의를 통해 정부의 양항 정책 기조에 대해 질문했고 해수부 관계자는 “정부의 양항 정책은 변화가 없다”는 답변을 받아냈으나 이후 광양항에 대한 정부 지원은 뚜렷이 나아진 것이 없었다.

전남도의회를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도 광양항 홀대에 대한 비판 여론이 강하게 제기됐다. 도 의회는 기자회견을 갖고 “광양항은 천혜의 항만조건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여수산단과 포스코 광양제철소 등 주변 산업벨트가 형성돼 수출입 전초기지로 최적이지만 정부의 잘못된 항만정책과 예산 홀대로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광양항의 세계 물류 중심항만 도약과 지역균형발전, 국가 물류체계 효율화를 위해 정부의 획기적인 지원이 시급하다”고 강력히 주장했었다.

하지만 촛불혁명으로 들어선 문재인 정부에서 양상은 조금씩 바뀌었다. 10여년간 소외를 받았던 광양항은 문재인 정부의 대선공약을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 전남도 관계자의 설명이다. 실질적으로 정부지원의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014년부터 4년간 물동량 증가가 정체됐던 컨테이너 물량이 지난해에 비해 6.7%가 늘어난 238만TEU를 기록해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사진은 광양항 컨부두에 쌓여있는 화물들.

▶총물동량 3억톤 돌파

광양항은 이처럼 정부의 차별정책과 무역갈등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이달들어 총물동량 3억톤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같은 요인은 미국의 관세부과 및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 불리한 조건에도 세계 11번째, 국내에서는 부산항에 이어 두번째로 총물동량 3억톤 처리 항만에 진입했다.

광양항 개장 이래 컨테이너 물동량 역시 238만TEU를 처리해 역대 최대 기록을 갈아치웠다. 특히 해운동맹 재편과 한진해운 파산 등 악조건이 겹쳤으나 원양항로 정기 서비스 증대 및 새로운 인센티브 확대 등을 통해서 지난해에 비해 컨테이너 물동량이 6.7% 증가하는 호조를 기록했다.

최근 6년 새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를 살펴보면, 2013년 228만TEU, 2014년 234만TEU, 2015년 233만TEU, 2016년 225만TEU, 2017년 223만TEU에서 올해 238만TEU를 기록했다. 지난 2014년부터 4년간 정체됐던 컨테이너 물동량의 회복세는 ‘광양항 활성화’라는 새로운 단초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광양항은 2014년부터 컨테이너 물동량에서 국내 2위 자리를 인천항에 내주고 3위로 주저앉고 말았다. 이는 인천으로 부터 정부의 투포트 정책에 변화를 줘야 한다는 빌미를 제공했다. 따라서 지자체인 전라남도와 지역출신 국회의원과 정치권, 시민사회는 ‘투포트 정책 이행’을 촉구하는 대정부 투쟁에 나서야 한다는 여론에 직면했다.

▶‘체선율 낮추기’최대 과제

체선율은 선박이 입항하고도 항만시설 부족 등으로 정박지에서 12시간 이상 대기하는 비율을 말한다.지난 10월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이 밝힌 ‘항만공사별 체선율 현황’(지난해 기준)에 따르면 광양항의 체선율이 4.2%로 전국 최고를 기록했다.

인천항은 1.3%, 부산항 1.7%, 울산항이 2.2% 순이었다. 광양항은 인천항과 비교했을때 3배 이상 수치를 기록할 정도로 여건이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구나 광양항의 체선율은 2015년 3.6%에서 2016년 3.7%로 급격하게 상승했다. 이같은 체선율 증가는 결국 항만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불편을 끼치는 것이어서 결국 국가차원에서도 해운 경쟁력을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박 의원은 지적했다.

이같은 지적에 광양항을 관리하고 있는 여수광양항만공사는 이달 6일 월드마린센터에서 LG화학, 한화케미칼 등 화주사와 아역사, 선사대리점 등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낙포부두 체선완화 이행합의서를 체결했다. 이 협약대로 라면 2시간 이내에 부두에 화물선을 접안하고 5시간 이내에 하역작업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

광양항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체선율을 낮추는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화물선주들이 체선율이 높은 광양항 보다는 접안이 용이한 인근 부산항이나 울산항, 인천항 등으로 발길을 돌린다는 측면에서 시설보완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광양항 낙포부두 전경.

▶여수광양항만공사 개선책 마련

여수광양항만공사는 내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통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최고의 항만물류 파트너’라는 새로운 비전을 선포했다. 항만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정기항로 확대를 통해 신규 항만수요를 창출하고 서측배후단지내 우량·글로벌 기업을 유치한다는 방침도 내놨다.

또 광양항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체선 및 컨부두 상하차 지연 해소에 최대 역점을 두기로 했으며 차별화된 크루즈·여객터미널 운영 방안도 수립해 수요자 중심의 인프라 확충과 운영 효율성 향상을 위한 개선책 역시 마련했다. 특히 올해 해양수산부에서 공모한 ‘광양항 3단계 투기장(1구역)항만 재개발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게 됐다.

여수광양항만공사 관계자는 “광양항 중장기 발전 방안과 해양관광활성화 대책, 그리고 남북경협 준비 등 미래에 대비한 정책 개발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중에 있다”면서 “지역사회와 상생협력을 통한 민간부문 좋은 일자리 창출에도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끝>

글/중·서부취재본부 김우관 기자 kwg@namdonews.com
사진/위직량 기자 jrwie@hanmail.net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