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죽만 울린 나주시의회 SRF특위

<안세훈 중·서부취재본부 기자>

한마디로 ‘맹탕’이었다. 전남 나주시의회가 광주·전남공동(빛가람)혁신도시의 최대 현안인 고형폐기물연료(SRF) 열병합발전소 문제 해결을 위해 5개월간 꾸린 ‘특별위원회’를 두고 하는 얘기다. 지난 7월말 나주시의회는 ‘열병합발전소 현안 해결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특위는 위원장에 지차남 의원, 부위원장에 박소준 의원 등 모두 8명으로 구성됐다.

특위 구성 결의안을 대표발의한 지 위원장은 “주민의 건강권과 환경권에 대한 우려와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민의를 대변하는 시의회가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특위 활동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그러나 특위는 이렇다 할 성과도 없이 오는 31일자로 막을 내린다.

특위가 그동안 보인 모습은 실망스러움의 연속이었다. 우선 특위는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출을 둘러싸고 ‘감투 싸움’을 벌이는 등 초반부터 파열음을 냈다. 게다가 5개월간 현장방문과 기관보고 활동, 토론회 등을 벌였으나 새롭게 문제를 파헤치거나 구체적으로 의혹을 입증한 사례도 찾아볼 수 없다.

특위 활동에 대한 결과보고서는 더욱 가관이다. 간담회 발언 내용 등이 포함되기는 하지만 대부분 현황 설명, 기념사진 등으로 채워졌으며 이미 나온 내용을 재탕한 것들이다. 심지어 논란의 소지가 다분한 문장들도 보고서에 등장한다. 보고서에는 “열병합발전소, 나주시가 아니라 전남도가 추진한 것이다”, “열병합발전소, 혁신도시 이전기관의 선택”, “광주생활쓰레기연료가 들어오는 부분을 막을 수는 없지만 최소화시켜낼 것을 제안한다” 등의 내용을 담았다.

이에 대해 주민들은 SRF 열병합발전소 문제에 임하는 나주시의회의 자세를 보면 의원들의 진심이 과연 무엇인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입을 모았다. 오히려 특위를 구성해 얼렁뚱땅 조사하는 시늉이나 내고 끝내자는 데 이심전심 합의한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 정도라는 지적이다.

주민들의 시선을 조금만 더 두려워했더라면 이러한 ‘맹탕 특위’는 생겨나지 않았을 것이다. 민의를 대변하는 나주시의회 의원들은‘뼈아픈 자성이 필요하다’는 시민들의 지적에 귀 기울여야 할 것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