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생존권’ 전남 굵직한 사업 좌초위기

군수도 ‘백기’화순군 스마트 축산 단지 조성 포기

함평 성환종축장·광양 바이오매스 발전소 등 난항

전남 곳곳에서 환경 문제를 놓고 주민들의 반발이 확산되면서 굵직한 사업들이 좌초될 위기에 놓여있다.

화순군 스마트 축산은 이미 자치단체장이 ‘백기’를 들었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며 함평군 유치에 탄력이 기대됐던 ‘축산자원개발부(성환종축장)’는 주민들이 생존권을 걸고 맞서며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 정부가 전남 광양시 황금 일반산업단지에 추진 중인 바이오매스 발전소, 구례군의‘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사업’ 등은 환경단체의 반발에 부딪쳐 예산·행정력 낭비가 우려되고 있다.

전남 화순군은 주민 반발로 스마트 축산 ICT(Information&Communication Technology) 단지 조성 계획을 포기했다고 4일 밝혔다.

구충곤 군수는지난 2일 군청 앞에서 열린 사업 철회를 요구하는 동면 주민들의 집회에서 철회 의사를 밝혔다.

화순군은 동면 운농리 33만6천㎡ 부지에 축사 50동, 가축분뇨처리시설 1동 등을 갖춘 스마트 축산 단지를 조성할 계획이었다.

농림축산식품부 공모 사업인 스마트 축산 단지는 단지 내 여과 필터, 분뇨 정화시스템 등을 갖추고 모든 과정을 자동화해 악취 발생을 막고 분뇨를 자원화하는 게 핵심이다.

군은 예정 사업 부지가 분지형으로 악취가 확산하지 않는 지형적 구조이고, 민가·도로와 떨어져 있어 민원 발생 가능성이 작은 점 등을 들어 최적 부지로 정했다.

하지만 주민들은 마을에 돼지 축사가 있어 수년간 악취 등으로 고통을 받았고 환경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반발해왔다.

축산자원개발부도 사정은 마찬가지. 전남도는 전함평군이 국립축산과학원 축산자원개발부이전 후보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2022년부터 이전 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마을주민들은 생존권을 보장하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청정지역에 시설이 들어서면 환경오염이 심각해질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광양시 황금 일반산업단지에 추진 중인 바이오매스 발전소의 공사도 환경 오염을 유발한다며 반발하고 나서며 난항이 예고되고 있다.

광양그린에너지는 6천800억원을 들여 광양 황금 일반산단 내 14만3천653㎡ 부지에 바이오 연료인 우드펠릿을 원료로 사용하는 220MW급 발전소 건립을 추진중이다. 바이오매스 발전소는 순수 목질계 연료인 우드펠릿을 쓰기로 했지만, 지역 환경단체와 광양시, 순천시 등 지자체들은 미세먼지를 유발한다며 반대하고 나섰다.

광양그린에너지는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를 거쳐 천연가스 발전소보다 더 강화된 기준을 적용하기로 했지만, 환경 오염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구례군이 관광활성화를 위해 야심차게 재추진하고 있는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사업’도 환경문제가 발목을 잡고 있는 상태다.

환경단체는 “지리산 케이블카는 90년대부터 4개 도시가 추진했지만 논란만 지속되다가 모두 무산 됐다”며 “미국과 유럽의 경우도 국립공원 개발행위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도내 곳곳에서 환경문제로 인해 현안사업 등이 제동이 걸리고 있어 주민 설득 작업이 우선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중·서부취재본부/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