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적 고려 필요한 한전공대와 군 공항 이전

8일 한전공대유치와 군 공항 이전 사업과 관련해 주민들의 입장이 갈리는 두 개의 행사가 각각 열렸다. 광주광역시 북구·광산구와 전남도 장성군·담양군 등 4개 자치단체와 의회는 이날 광주과학기술진흥원에서 ‘광주전남 북부권 상생발전 협의회 협약식’을 갖고 첨단 3지구에 한전공대를 유치하기 위해 공동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한전공대를 자신들의 행정구역이나 인근 지역으로 유치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이날 다른 한쪽에서는 광주 전투비행장 이전을 반대하는 대책위원회가 꾸려졌다. 이날 무안군 몽탄면사무소에서는 몽탄면 이장협의회장, 번영회장 등 주민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몽탄면 광주 전투비행장 이전 반대 대책위원회’가 구성됐다.

이에 따라 무안군에는 해제면을 제외한 8개 읍·면 ‘반대 대책위’가 구성돼 군 공항 이전을 체계적으로 반대할 수 있는 조직이 마련됐다. 무안군도 군 공항 이전에 따른 소음?축산업 피해 조사를 위해 용역발주 준비에 나서는 등 본격적인 반대 활동에 나섰다. 무안군은 ‘합리적 반대 논리’개발을 위해 4억1천만 원의 예산을 편성한 상태다.

광주·전남지역 자치단체들이 한전공대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반면 무안군·주민들이 군 공항 이전에 결사반대하고 있는 모습은 여러 생각을 갖게 한다. 우선은 극심한 지역이기주의의 발로다. 각 자치단체마다 한전공대 유치의 당위성을 제시하고 있으나 아전인수 식 해석에 불과하다. 지역전체 발전에 대한 고려가 결여돼 있다.

한전공대 설립 필요성 연원은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생겨난 나주혁신도시라는 존재다. 에너지산업 발전을 위한 산학연계를 효율적으로 추진키 위해 한전공대설립 문제가 제기된 것이다. 따라서 한전공대 설립은 당연히 나주혁신도시의 기능을 보완 혹은 창출하는 입장에서 접근해야한다. 나주시 입장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

인구유입 정체 때문에 ‘반 토막 도시’로 주저앉아 있는 나주혁신도시의 사정을 외면한 채 광주와 인근 자치단체들이 정주여건 등을 내세워 유치전에 나서는 것은 지나치다. 국가안보시설이 혐오시설이 돼 ‘천덕꾸러기’ 신세인 것도 안타깝다. 국방부·광주시의 대폭적인 지역개발지원과 합리적 보상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