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국세청 “부가가치세 25일까지 신고해야”

대상자 66만3천명… 조기환급금 31일까지 지급
 

광주지방국세청이 입주해 있는 광주 정부합동청사.

 

 

부가가치세 과세사업자 66만3천 명은 오는 25일까지 2018년 제2기 확정 부가가치세를 신고·납부해야 한다.

13일 광주지방국세청(청장 김형환)에 따르면 이번 신고 대상자는 66만3천 명으로 지난 해 확정신고 인원(63만 명)보다 3만3천명이 증가했다.

66만3천 명은 법인사업자 8만8천 명, 일반과세자 37만1천 명, 간이과세자 20만4천 명으로 각각 구성됐다.

사업자는 홈택스((www.hometax.go.kr)를 통해 전자신고를 할 수 있다. ‘미리채움’ 서비스를 이용하면 신용카드 매출 등 신고서 주요 항목을 바로 조회해서 채울 수 있어 세무서 방문 없이 쉽게 신고가 가능하다.

세무서에 방문해 신고할 경우에는 지정된 날짜에 방문하면 창구 혼잡을 피할 수 있다. 임대업은 15일 이전, 음식숙박업은 17일 이전, 신규는 21일 이전, 기타는 23일 이전이다.

또 자진 납부할 세금은 홈택스 또는 모바일을 통해 전자납부하거나 신용카드, 간편결제로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 가상계좌를 통해 이체하거나 납부서를 출력해 직접 금융기관에 납부할 수도 있다.

자영업자 세부담 완화를 위해 지난해 12월 개정된 간이과세자 ‘납부의무 면제’ 기준금액 인상, ‘신용카드 등 매출 세액공제’ 한도 상향 등이 이번 신고부터 적용된다.

이에 간이과세자의 납부의무 면제 기준금액은 연간 매출액 2천400만 원에서 3천만 원 미만으로 확대된다. 신규사업자는 매출액을 12개월로 환산한 금액을 기준으로 한다.

또 직전연도 공급가액 합계 10억 원 이하 개인사업자에게 적용되는 신용카드 등 매출 세액공제 한도는 연간 500만 원에서 1천만 원으로 확대된다.

국세청은 중소기업 등의 자금 유동성 지원을 위해 환급금 조기지급도 적극 실시할 계획이다.

이에 중소기업과 영세납세자, 모범납세자 등이 21일까지 조기환급(수출 등 영세율 또는 시설투자)을 신청할 경우 신속히 검토해 부당환급 혐의 등 사실 확인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31일까지 지급할 계획이다. 이는 당초 지급기한인 2월 9일보다 9일 앞당긴 것이다.

재해나 구조조정, 자금난 등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사업자를 위해 신청에 따라 납부기한을 최장 9개월 연장해 준다.

특히 지역경제 악화 등으로 위기지역에 해당된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납부기한을 최장 2년까지 연장하는 등 법령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세정지원을 적극 실시할 계획이다.

이 같은 세정지원을 받으려면 22일까지 홈택스에서 신청하거나 관할 세무서에 우편·방문 신청을 하면 된다.

한편, 광주국세청은 납세자 눈높이에 맞는 신고도움자료를 최대한 제공해 사업자가 어려움 없이 부가가치세 성실 신고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기 위해 사적으로 이용하는 비영업용 소형승용차 매입을 공제받는 등 실수하기 쉬운 항목 위주로 2만6천 명에게 사전안내하고 신용카드·현금영수증 매입세액공제 적정 여부를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전자신고 서비스를 확충했다.

편리하게 신고·납부 할 수 있는 간편서비스를 확대해 단일 업종을 영위하는 간이과세자에게는 묻고 답하는 방식으로 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문답형 신고방법’을 새롭게 제공하고 있다./박재일 기자 jip@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