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광주 민간공원 2단계 공익감사 청구”

“기밀문서 제안서 평가표 유출경위 규명해야”

중앙공원을지키는시민모임과 광주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는 14일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간공원특례사업 파행운영에 대한 광주시의 행정행위에 대해 감사원에 공익감사 청구를 촉구하고 있다
광주 민간공원 특례사업 2단계 우선협상대상자 변경 논란을 두고 시민단체가 공익감사를 청구한다.

광주환경운동연합 등 9개 단체는 14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칙, 합의, 일관성을 상실한 광주시 행정에 대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단체들은 “광주시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이후 이해할 수 없는 이의 제기를 수용해 자체 감사를 벌였다”며 “광주시가 무엇을 위해 이의 수용, 감사 추진, 재평가했는지 모든 사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특히 기밀문서인 제안서 평가표를 누가 누구에게 전달했는지와 어떻게 기업에 유출됐는지를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체들은 “2단계 민간공원사업 전반에 대한 정보와 감사보고서의 공개도 요구한다”며 “사업 신뢰와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모든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 밖에도 공원일몰제 대응 전담조직 구성과 민·관 거버넌스에서 결의한 원칙과 사업방향 준수를 촉구했다.

시민단체들은 오는 16일 감사원에 광주시와 시 감사위원회의 민간공원 2단계 사업 관련 행정행위에 대한 공익감사 청구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한편, 광주시는 감사를 통해 잘못 적용된 점수를 재산정해 지난달 19일 민간공원 특례사업 2단계 사업 5개 공원 6개 지구 가운데 중앙공원 1지구와 2지구의 우선협상 대상자를 변경했다.

중앙공원 1지구는 기존 광주도시공사가 우선협상 대상자 지위를 스스로 반납하면서 ㈜한양으로, 중앙공원 2지구는 재평가 결과 금호산업㈜에서 ㈜호반으로 바뀌었다.

재평가로 인해 중앙공원 2지구 우선협상 대상자 지위에서 탈락한 금호산업은 사업자 취소 통지문에 대한 의견서(이의신청서)를 최근 시에 제출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