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부터 대형 사립유치원 581곳 에듀파인 도입

교육부, 예산 편성·집행·결산 위주 간소화

3월부터 전국 대형 유치원 581곳에 사립유치원의 회계투명성 확보를 위한 국가관리회계시스템(에듀파인)이 도입된다.

교육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사립유치원 회계투명성 강화를 위한 에듀파인 도입계획’을 16일 발표했다.

교육부는 3월 1일부터 원아 200명 이상 대형 유치원에 에듀파인을 도입한다. 해당되는 사립유치원은 581곳으로 전체 사립유치원 4천90곳 가운데 14.2%다. 서울 52곳, 경기 196곳, 경남 73곳, 부산·인천·대구 37곳 등이다. 원아 200명 미만 유치원도 원한다면 에듀파인을 도입할 수 있다.

교육부는 전문 회계 인력 없이 통상 원장이 회계를 관리하는 사립유치원의 현실을 고려해, 10개가 넘는 항목을 예산 편성과 집행, 결산의 세 가지 기능 위주로 간소화하기로 했다.

유치원 회계 연도가 매년 3월 1일에 시작하는 점을 감안해 예산 편성 기능부터 2월 중순에 개통하고 수입·지출 관리 기능은 3월 1일에 개통한다. 결산 기능은 4월에 개통한다. 국공립유치원과 초·중·고는 기존에 쓰던 에듀파인을 쓴다. 교육부는 이렇게 간소화한 에듀파인을 1년간 운영한 다음 현장 개선 의견을 수렴해 내년 3월 차세대 에듀파인 도입 때 보완할 계획이다. 내년 3월부터는 모든 사립유치원에 에듀파인이 의무화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에듀파인 도입으로 유치원 운영 회계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유치원의 학교로서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승현 기자 romi0328@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