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푸드트럭 등 플라스틱 용기 사용 많아

카페 등 매장만 단속…일회용품 규제 ‘사각지대’
배달·푸드트럭 등 플라스틱 용기 사용 많아
단계적 규제 정책 마련돼야

직장인 A(34)씨는 일주일에 3~4차례 배달음식으로 점심을 해결하고 있다. 주메뉴는 한식·중식·분식 등으로 배달앱을 이용해 다양한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주문한 메뉴는 국물과 반찬 등 뚜껑이 있는 플라스틱 용기에 담겨 배달된다. 민씨는 “요즘 같은 날씨에 밖으로 나가는 것보단 시간도 절약할 겸 배달음식을 주로 시켜먹는다”며 “음식을 먹고 난 후 음식이 담겨 온 플라스틱 용기는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리면 되기 때문에 뒤처리 또한 간편해서 자주 애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커피전문점·패스트푸드점 내 일회용컵 사용을 금지하면서 매장 내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데 성공했지만, 일회용품 사용량이 많은 배달음식이나 푸드 트럭 등에 대한 규제가 마련되지 않아 일회용품을 줄이는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플라스틱 사용 규제는 지난해 중국정부가 폐자원 수입을 전면 중단하면서 재활용 쓰레기가 넘쳐나는 이른바 ‘쓰레기 대란’이 배경이 됐다. 환경부는 지난해 8월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재활용법)’을 시행, 커피전문점 같은 식품접객업으로 등록된 곳에서 일회용 컵 규제를 시작했다. 그러나 이 규제는 차가운 음료를 담는 플라스틱컵에만 적용돼 실제 배달음식, 푸드트럭 등은 제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더욱이 최근 1인가구 증가와 맞물려 음식배달 시장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플라스틱 일처리 문제가 골치거리가 되고 있다.

직장인 박현아(32)씨는 “아침대용으로 일주일에 한번씩 샐러드 5개를 배송받고 있는데, 한번 먹을 양의 채소가 개별 포장돼 남기지 않고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지속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특히 샐러드의 경우 신선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일회용품 사용을 선호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배달 및 테이크아웃 음식점들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선 일회용품 사용은 어쩔수 없다고 호소키도 했다. 또 다용기로 교체할 경우 용기 수거와 설거지 등에 필요한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마저도 여의치 않다는 것이다.

광주 서구에서 분식집을 운영하는 B씨는 “메인 메뉴와 반찬이 섞이면 안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일회용품을 사용한다. 일회용품 사용이 많은 것은 알고 있지만 사용하지 않을 방법이 없다”며 “플라스틱을 친환경 소재로 바꾸는 것도 검토중이지만 단가 차이가 많이나기 때문에 당장 바꾸기엔 무리가 있다”고 토로했다. 중국집을 운영하는 C씨도 “최저임금이 오르면서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배달아르바이트를 채용하지 않고 직접 배달하고 있다”며 “주문이 밀리는 점심시간의 경우 빈 그릇까지 수거하러 다니기엔 시간이 촉박해 음식을 일회용품에 담아 배달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희윤 기자 sta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