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생명 위협하는 핵 찬성 정치인 규탄”

광주·전남 시민사회단체 등 기자회견

부실시공·비리 등 핵산업계 위험성 강조

광주·전남 환경단체들이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 재개를 주장하는 정치인들을 규탄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핵없는세상 광주전남행동 등 20개 시민사회단체, 노동단체, 정당 등은 17일 오전 민주평화당 광주시당사 앞에서 전국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열고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사진>

이들은 “핵산업계와 자유한국당 등이 탈원전 반대·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범국민 서명운동을 하는 가운데 정치권에서 이를 옹호하는 발언이 계속되고 있다”며 “지난 11일에는 여당 중진 국회의원인 송영길 의원이 가세해 신울진 3,4호기 건설 재개를 주장하는 일까지 벌어졌다”고 비판했다.

이어 “체르노빌과 후쿠시마 같은 대규모 핵발전소 사고는 말할 것도 없고, 짝퉁 부품과 금품 수수와 뇌물 등 다양한 핵산업계 비리를 통해 핵발전소의 위험성을 절감해왔다”며 “최근 핵발전소 콘크리트 격납 건물에 구멍이 발견됐을 뿐만 아니라 건설 당시 들어간 것으로 추정되는 망치까지 발견되는 등 핵산업계 부실이 계속 드러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처분할 기술이나 부지도 마련하지 않은 채 대책없이 양산해온 핵폐기물 문제는 미래세대에까지 큰 짐이 되고 있다”며 “이런 문제에도 미세먼지와 기후변화를 핑계로 핵발전소를 다시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는 일부 정치권의 모습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단체는 “미세먼지·온실가스 문제와 핵발전소 건설은 대립하는 주제가 아니다. 탈핵과 탈석탄·탈화석연료는 우리 시대가 함께 만들어야 할 목표이다”며 “미세먼지를 선택할 것이냐, 핵폐기물·방사능을 택할 것이냐는 질문은 애초 잘못된 질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 각국에서는 탈핵·탈석탄·에너지전환의 길을 걷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제야 에너지전환을 향한 첫걸음을 떼고 있는 실정이다”며 “그런데 이 걸음마를 시작하기도 전에 일부 정치인들이 에너지전환을 가로 막고 있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핵산업계는 그동안 국민을 위협에 빠뜨렸던 각종 핵발전소 부실시공·비리 사건에 단 한차례도 제대로 된 사과를 하지 않았다”며 “오히려 자신들의 잘못을 감추고, 국민 생명을 걱정하는 목소리를 비난하기에 바빴다”고 말했다.

단체는 “우리 국민들에게 필요한 것은 핵산업계의 안녕과 유지가 아니다. 안전하고 지속가능하며, 후손들에게 떳떳한 에너지 정책을 만드는 일이다”며 “핵산업계를 옹호하는 정치인들을 다시 한 번 강력히 규탄한다. 또 그들의 발언과 행동을 계속 감시하고, 찬핵 정치인들이 퇴출되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정유진 기자 jin1@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