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오는 28일 TF 출범 조사 계획 마련

‘교가에서 교목까지’ 친일 잔재 전수조사
광주교육청, 오는 28일 TF 출범 조사 계획 마련

광주시교육청이 교육 현장 곳곳에 산재해 있는 ‘친일 잔재물’에 대한 전면적인 청산작업에 나섰다.

시교육청은 17일 ‘광주교육 친일 잔재조사 및 청산 태스크포스(TF)팀’을 꾸려 다음달부터 본격 가동키로 했다고 밝혔다. TF팀은 민족문제연구소, 역사교사모임, 광복회, 대학 및 일선 학교 관계자 등 10여명의 전문가로 구성할 예정이다. 조사 계획 수립, 학교별 친일잔재 청산에 필요한 가이드라인 설정, 기초 자료 수집·분석 방안 마련 등이 TF의 역할이다.

시교육청은 오는 3~8월 전수조사를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일정은 TF에서 결정된다. 조사 대상은 교명, 교패, 교기, 교목, 시설물 등을 아우른다. TF는 동서남북 등 방위로 단순히 구분된 교명, 구령대·조회대·동상 등 시설물의 유래를 파악하기로 했다. 욱일기를 연상하게 하는 교패 등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잔재물이 있는지도 조사한다.

최근 광주시의 친일잔재 조사 용역 결과에서 드러난 친일 성향 작곡가들의 교가와 관련한 대응 방안도 논의된다. 광주시가 공개한 친일잔재 조사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광주 각급 학교 교가의 작사·작곡가 중 친일 인명사전에 수록된 인물 4명의 이름이 확인됐다. ▲전남대, 숭일중·고(현제명) ▲호남대, 서영중·고와 서영대, 금호중앙중·금호여고, 대동고, 동신중·고(김동진) ▲광덕중·고(김성태) ▲ 광주일고(이흥렬) 등이 해당 인사가 만든 교가를 불러온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오랜 세월 불러온 교가를 바꾸려면 재학생은 물론 동창회 등 구성원 등의 동의가 필요해 실무적으로는 어려움도 예상된다. 광덕중·고 측은 자체적으로 TF를 구성해 교가 교체 여부, 시기, 방법 등 논의에 들어갔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3ㆍ1운동과 임시정부수립 100주년과 연계해 독립운동과 식민 잔재 청산에 대한 국민적 호응을 유도하고 민주ㆍ인권ㆍ평화 도시로서의 위상을 바로 세우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경태 기자 kkt@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