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설 명절 기간 시민생활안정 종합대책 추진

소외계층 지원·교통 등 10개 분야별 대책 마련

시민 불편사항 최소화 위한 종합상황실 운영

광주광역시는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설맞이 시민생활안정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소외계층 지원, 물가안정, 체불임금 해소, 교통소통, 성묘객 편의 증진, 안전관리, 비상진료, 환경정비, 급수, 공직기강 확립 등 10개 분야별 대책을 수립해 시행한다.

우선 명절기간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88개 복지시설 및 단체에 10만~30만원, 저소득 한부모 가족의 경우 세대당 10만원을 지원한다. 결식우려 아동 7천229명에게는 도시락 및 급식카드 가맹점 이용권을 제공한다.

또 공공기관이 발주한 공사대금을 조기에 지급해 명절 전 체불임금 해소를 유도하고, 물가대책 상황실과 대책반을 운영해 성수품 등 물가 관리에 나선다.

설 연휴 귀성객과 성묘객의 교통편의를 위해 광천터미널, 영락공원, 시립묘지 등 3개 구간에 시내버스 지원15, 용전86, 518번 등 3개 노선 39대를 증차해 운행한다. 교통 혼잡예상 지역에 대해서는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협조해 우회도로를 안내하는 등 원활한 교통흐름을 유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각종 재난 및 안전관리를 위해 24시간 재난상황 관리체계를 유지하고, 다중이용시설 안전점검과 소방조사를 실시한다. 폭설시를 대비한 단계별 제설 대책과 소방관서 특별경계근무를 실시해 시민들의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명절기간 진료공백 방지를 위해 전남대학교병원, 조선대학교병원 등 응급의료기관 25곳을 운영하는 등 응급진료체계를 확립하고, 5개 자치구 보건소는 설 당일에도 정상 운영한다.

더불어 당직 의료기관 및 당번 약국을 지정해 운영할 예정이다.

고향을 찾는 귀성객에게 깨끗한 도시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일제대청소, 노상적치물 및 불법광고물 정비 등 시가지 거리 정비도 추진한다.

이 밖에도 설 연휴기간인 2월 2일부터 6일까지 6개 반 13개 분야로 구성된 종합상황실과 민원처리를 위한 현장대책반을 꾸리는 등 2천929명이 비상근무를 실시하며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각종 재난과 안전사고에 대비한다.

시 관계자는 “분야별 대책을 면밀히 점검하고 체계적으로 추진해 시민들이 편안한 설 명절을 보낼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