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동부권 통합청사 신축‘산넘어 산’

道, 전담부서 조직·추진단 마련 본격적 행보

수백 억 신축비용 부담·지역 간 갈등 등 우려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공약이었던 동부권 통합청사 건립이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전남도는 전담부서를 조직하고 추진단을 꾸리는 등 사업 시작에 필요한 실마리를 마련했지만, 지역 간 갈등과 도청 내부 거부감도 잠재해 풀어야할 과제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20일 전남도에 따르면 김 지사의 7기 도정 10대 과제 중 하나로 꼽으며 지난해 8월 전남 동부권 행정기관을 아우르는 통합청사 건립 방침을 밝힘에 따라 청사 건립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

이에 전남도는 최근 동부권 통합청사 건립 사업을 위한 전담 부서를 조직하고 팀장급으로 추진단을 꾸렸다.

우선 동부지역본부를 비롯해 보건환경연구원 동부지원, 도로관리사업소 동부지소, 동물위생시험소 동부지소, 전남신용보증재단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본청 내 1개 국을 추가로 수용하는 통합청사를 구상하는 등 통합청사에 포함될 기관 현황과 청사 규모를 파악 중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추진단을 통해 청사 건립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살피고 최대한 이른 시일 안에 사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추진단 구성으로 동부 통합청사 신축 사업 시작의 실마리를 마련했지만, 사업 전반에 관한 우려는 더욱 커진 상황이다.

가장 큰 걸림돌은 비용이다. 100% 도비를 투입해야 하는 건립 비용만 4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자치단체 별관 건립에 국비를 지원받은 전례를 찾기 힘들어 고스란히 수백억 원의 예산을 지방비로 메꿔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전남도는 비용 절감을 위해 순천에 있는 도 2청사를 확장하는 방안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가운데 동부지역본부가 있는 순천시는 광양시도 통합청사 유치 의사를 공식화 하면서 지역 간 갈등이 우려되고 있다. 여기에 여수시와 구례군 등도 유치에 나설 경우 갈등은 더욱 증폭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중부권 주민의 행정 소외감이 상대적으로 커질 수 있다.

통합청사 신축 시 본청에 있는 일부 조직을 동부청사로 재배치할 가능성이 커지며서 도청 직원들의 거부감도 극복해야 할 숙제다.

현재 동부본부에는 환경산림국만 나가 있는데 통합청사 신축 시 본청의 1~2개국 정도가 더 배치될 수 있어 일부 직원들의 기피 현상도 나올 수 있다.

이처럼 수백억 원에 달하는 청사 신축비용 조달, 통합청사 위치, 도청 조직 재배치 등이 본격적인 사업 추진 여부를 판가름할 것으로 보인다.

전남도 관계자는 “도지사 공약인 만큼 빠른 추진을 위해 지금은 살펴보고 검토중인 사안들이 많다”며 “추진 과정에 불미스러운 일이 없도록 공정하게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