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권 수산식품 수출단지 조성 탄력 받나

내달 예타 결과 발표… 이낙연 총리 방문 효과 ‘기대’

그동안 예비타당성(예타) 조사 등의 이유로 지지부진했던 전남도 해양수산 융복합 벨트 핵심 프로젝트인 서남권 수산식품 수출단지 조성사업이 이낙연 국무총리 방문으로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사진은 목포 대양산단. /전남도 제공
그동안 예비타당성(예타) 조사 등의 이유로 지지부진했던 전남도 해양수산 융복합 벨트 핵심 프로젝트인 서남권 수산식품 수출단지 조성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다음달 예비타당성 조사결과 발표를 앞두고 이낙연 국무총리가 사업 현장을 방문하면서 조성사업에 대한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1일 전남도에 따르면 이낙연 국무총리는 22일 오후 목포 대양일반산업단지 내 서남권 수산식품수출단지 예정부지를 둘러볼 예정이다.

서남권 수산식품수출단지는 전남도가 해양수산 융복합 벨트 조성사업의 하나로 추진하는 역점사업이다.

전남도 해양수산 융복합 벨트는 총사업비 5천307억원을 들여 신산업 육성, 가공유통 고도화, 생산기반 강화, 어촌 6차 산업화 지원, 연구개발 클러스터 구축 등 4개 분야 19개 사업을 추진한다.

수출단지 조성은 김 산업연구소, 수산 기자재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과 함께 융복합 벨트의 핵심사업이다. 국비 700억원 지방비 300억원 등 1천억원을 투입한다.

목포 대양산단 부지 2만3천㎡에 건축면적 1만4천여㎡ 규모 단지를 조성해 수산물 가공시설 60실, 냉동·냉장창고, 물류창고, 관리시설 등을 갖춘다.

중국과 동남아 시장을 겨냥한 대규모 수산식품 수출단지 조성으로 지역 수산업과 경제를 활성화하는 기반 인프라로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전남이 수산물 생물 생산 전국 1위이면서 수산 가공물 생산과 유통은 타지역에 뒤처지는 것을 막기 위해 야심차게 기획됐다.

하지만 사업 계획이 발표된 지 3년이 지났는데도 별다른 진척을 보이지 않으면서 그동안 사업이 지지부진한 상태다.

기획재정부의 2017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에 선정돼 국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지만, 현재까지 무소식이다.

전남도는 국비확보를 위해 그동안 해양수산부와 기재부 등을 상대로 사업 타당성과 시급성을 설득하고 예타 수행기관 등에도 관련 자료를 제공했다.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이 총리의 현장 방문 소식도 사업 추진에 청신호로 전남도는 받아들이고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최대 수산물 생산 지역인 전남에 생산과 가공시설을 집적하고 수출도 활성화하겠다”며 “서남권 경제 활성화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