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서 0’ 광주 송정공원, 사업자 유인 해법 찾는다

내일 민·관 거버넌스 9개월만에 ‘재가동’

도로 개설·개발 면적 확대 등 조건 수정 논의

광주 민간공원 특례 2단계 사업 공모에서 유일하게 제안서가 접수되지 않은 송정공원에 사업자를 유인할 수 있는 해법을 찾고자 ‘공원 일몰제 민관거버넌스 협의체’가 9개월만에 재가동된다.

21일 광주시에 따르면 오는 23일 오후 4시 30분 광주시청에서 ‘공원 일몰제 민관거버넌스 협의체’회의가 열린다. 이는 지난 해 4월 이후 9개월만에 열리는 회의로 민선 7기 출범 이후 처음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송정공원 사업 수익성 등 개발조건 보완을 위해 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특히 ▲아파트 등이 포함된 비공원시설에 진입도로가 없는 점 ▲군공항 인근 고도제한으로 타 공원보다 아파트 세대 수가 적게 확보된 점 등이 사업자들의 참여를 이끌지 못한 주요 원인으로 보고 이 부분에 대한 보완 여부가 결정날 것으로 보인다.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선 개발면적을 늘려 고도제한으로 줄어든 아파트 세대 수를 확대하는 방안이 불가피한 가운데 개발율을 얼마나 끌어올릴 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앞서 광주시는 지난 해 5월 아파트 등이 포함된 ‘비공원시설’ 면적을 기존 30% 미만에서 평균 9%대까지 줄이고, 용도지역을 제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제한하는 방식으로 개발을 억제한 민간공원 특례사업 2단계 사업을 공고한 바 있다. 이는 시민사회단체, 교수, 시의회, 공무원들이 포함된 ‘민관거버넌스’와 협의를 거쳐 나온 ‘공공성 강화’ 방안이 반영된 결과였다.

이에 송정공원은 총 53만6천274㎡ 중 ‘9.44%’인 5만637㎡를 비공원시설로 개발할 수 있도록 공고가 이뤄졌지만 사업 참여를 희망한 업체가 없었다.

광주시는 송정공원 사업 재공모를 위해 그동안 개발조건 보완 등을 자체 검토해 왔다. 시는 이날 민관거버넌스 협의체와 논의 후 도시공원위원회의에서 제안서 평가표 심의를 거쳐 1월 말 재공고할 예정이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