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부지 최종 결정 ‘카운트다운’

내일부터 광주·전남 지자체 후보지 심사 돌입

범정부 지원위 오는 28일 선정 결과 발표 예정

한전공대 기본협약식에서 기념촬영 하는 참석자들
지난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한전공대(가칭) 성공적 설립을 위한 기본협약식’에서 참석자들이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이용재 전남도의회 의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이용섭 광주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 의장,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 /남도일보 DB
광주·전남의 최대 관심사인 한전공대 부지 결정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한전 측의 부지선정 심사가 오는 23일부터 본격적으로 이뤄지며 28일 최종 결과 발표까지 1주일도 채 남지 않았다.

세계적 수준의 에너지 특화대학인 한전공대는 오는 2022년까지 학생 수 1천명, 교수 100명, 부지 120만㎡ 규모로 설립될 예정이며, 지역균형 발전과 경제적 파급 효과 등이 맞물리면서 광주·전남 지자체간 과열 경쟁의 대상으로 떠올랐다.

◇한전공대 입지 최종발표 ‘D-6’=한전공대 부지선정 결과 최종 발표는 오는 28일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한전공대 범정부 지원위원회’ 주도로 이뤄진다.

일각에서는 이르면 25일 부지선정 결과가 발표된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지만, 28일 발표 일정은 현재까진 변함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부지선정 심사는 오는 25일까지 집중적으로 이뤄진다. 사전 서류검토 등을 마친 심사위는 23일 오후 서울 용역사 사무실에서 광주시와 전남도가 하는 프레젠테이션(PT)을 청취한다.

24일 오전에는 광주 추천부지 3곳, 오후에는 전남 추천부지 3곳에 대한 현장실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PT와 현장실사를 마치면 25일에는 심사위원들이 최종심사를 거쳐 각 배점 심사 결과 서류를 동봉해 균형위 측에 전달할 계획이다.

심사위는 광주와 전남의 총 6개 추천부지 중 서류·PT·현장실사를 거쳐 광주 1곳, 전남 1곳씩 총 2곳의 부지를 압축해 최종심사를 벌일 예정이다.

6개 부지에 대한 1차 심사에서는 1단계 입지여건 등 평가 항목에 65점의 배점을 적용한다.

2곳 압축부지에 대한 2단계 최종심사에서는 1단계 평가 항목에 경제성 등에 35점의 점수를 배정한 평가심사표 추가 적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전과 용역사, 각 지자체 측은 “한전공대 부지선정 심사 과정에서 객관성과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과정을 비공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유치전 ‘활활’…“경쟁, 자제돼야”=현재 광주·전남 지자체들은 한전공대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광주시는 북구 오룡동 첨단3지구와 남구 대촌동 도시첨단산단, 남구 승촌보 일원 등 3곳을 최종 후보지로 신청한 상태다. 해당 추천 부지는 접근성, 정주여건, 산학연과의 연계성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전남도는 광주·전남공동(빛가람)혁신도시 내 1곳과 혁신도시 인근 옛 한센인 자활촌 축산단지 부지인 ‘호혜원’과 산포면 전남 산림자원연구소 등 3곳을 후보지로 제안했다.

나주지역 후보지 3곳은 국·공유지 등을 포함하고 있어 부지 매입이 용이하고 신속한 인허가 추진, 균형발전, 혁신도시 클러스터 활성화를 통한 성공적인 ‘혁신도시 시즌 2’ 견인 등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들 지자체들이 심사위에게 자신의 장점을 보여줄 수 있는 건 단 1~2시간이다. 이틀간 서울과 후보지를 오가며 PT와 현장답사가 모두 이뤄지는 만큼 후보지 지자체들은 실사 리허설까지 해가며 막판 뜨거운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역사회에서는 후보지 지자체 간 한전공대 유치경쟁을 자제해야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전남 나주지역 29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한전공대설립 촉구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는 21일 오후 전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전공대의 입지는 노무현의 지방균형발전의 정신과 문재인의 혁신도시의 완성의지를 담는 곳으로 결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광주·전남은 한 뿌리”라며 “혁신도시는 전남의 것도 광주의 것도 아닌 공동의 소유다. 미완의 혁신도시를 제쳐두고 과실을 따겠다는 것은 공동혁신도시의 조성 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은 “한전공대의 설립은 광주·전남의 상생협력, 공동번영, 민관협치, 그리고 산학연클러스터의 가능성 여부가 평가의 기준이 돼야 한다는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중·서부취재본부/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