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회 의원 천태만상 ‘갑질’ 여전

외유성 해외연수·인사·막말 횡포 심각

집행부에 과도한 자료 요구·근평까지 관여

“반성해야 한다”…자성 섞인 목소리도 나와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지역민들의 선택으로 당선된 광주 지역 자치구 일부 기초의원들이 인사 개입 등 온갖 갑질횡포로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최근 타 지역 기초의원들이 수천만 원의 예산으로 외유성 해외연수를 다녀온 뒤 각종 추문과 폭력 사태로 구설수에 오른 상황에서 지역 일부 기초의원들도 지역민을 위한 의정활동보단 자신의 이익과 권력 과시에만 열을 올리고 있는 등 비민주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실망감이 크다는 지적이다.

21일 지역 정계 등에 따르면 한 자치구 의회 간부급 의원들의 비윤리적 갑질 행보에 비난이 일고 있다. 광주 지역 모의회 A의원의 경우 최근 구 행정부 인사가 한창 진행되는 상황에서 의회사무실에 근무하는 계장과 직원들에 대해 근무평점을 높게 주라는 식의 압력을 지속적으로 행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해당 공무원들은 인사평가시스템상 각각 배수 안에 포함은 됐지만 순위가 한참 뒤에 있어 현실적으로 승진을 할 수 없는 상황이었음에도 인사 압력을 행사했던 것이다. 이는 의원들 스스로 정한 기초의원 윤리강령에도 크게 위배되는 것이다.

B의원의 경우엔 직원들을 상대로 안하무인격 언어 갑질로 도마 위에 올랐다. B의원은 자신과 관련한 민원 처리를 담당 직원에게 부탁 한 뒤 해당 직원이 현장을 나가자 “왜 내 허락도 없이 맘대로 현장을 가느냐”며 황당한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신에게 보고를 하고 가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았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인식되는 대목이다. 앞서 지난해 추석 명절을 앞두고선 도시 시설물 철거 관련 민원을 제기한 후 담당 공무원이 당장은 주변 상황이 여의치 않으니 명절 이후 처리하겠다고 하자 “왜 그렇게 처리가 늦냐. 말투가 왜 그렇냐”며 하대까지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지방의회 기초의원들의 갑질행태는 각종 계약이나 물품 구입에서부터, 직원들에 대한 막말과 권위적 언행, 부당 인사개입까지 전 분야에 걸쳐 벌어지고 있다.

기초의원들의 도가 넘는 행보에 시민들도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시민 최모(45)씨는 “구민들은 갑질이나 하라고 의원으로 뽑아 준 것이 아니다”며 “갑질과 의정비 인상에만 열을 올리지 말고 의원 본연의 일만이라도 잘했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기초 의원들의 이러한 과도한 갑질 견제를 위해 지난해 12월 국민권익위는 지방의회 의원들에 대한 행동강령을 개정·공포했다. 주요내용으론 의원의 직무권한 등을 행사한 부당행위 금지, 알선·청탁 금지, 사적노무 등이 포함됐다. 하지만 이러한 규정들마저도 일부 갑질 의원들로 인해 무용지물이 되고 있는 셈이다.

일련의 사태들에 대해 기초의원들 사이에서 자성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역 한 기초의원은 “꼭 광주 뿐 아니라 타 지역 기초의원들과 관련해서도 많은 논란과 의혹들이 제기되면서 사실 부끄럽다”며 “의원들 사이에서 갑질이 관행처럼 이뤄지고 있다. 반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희윤 기자 sta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