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광주 지역위원회 절반 ‘직무대행’

지역위원장 4명 정무직 ‘발탁’

지근거리 인사에 직무대행 맡겨

기득권 유지·사조직화 우려도

더불어민주당 광주지역 8명 지역위원회 가운데 절반인 4개 지역위원회가 지역위원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면서 공직에 진출한 지역위원장의 기득권 유지 논란이 일고 있다.

청와대 및 정부부처·지방자치단체 정무직으로 발탁되면서 지근거리 인사에게 직무대행을 맡기면서 차기 선거에서 경쟁자를 차단하고 사조직화할 우려가 높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23일 현재 광주지역 민주당 8개 지역위원회 가운데 지역위원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곳은 광주 서구 을과 동남 을, 광산 을, 북구 갑 등 모두 4곳이다.

광주 서구 을은 양향자 지역위원장이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으로 임명됐고 동남 을은 이병훈 지역위원장이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으로, 민형배 광산 을 지역위원장은 청와대 사회정책비서관으로, 강기정 북구 갑 지역위원장은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근무하고 있다.

민주당 당규에는 지역위원장이 공기업 임직원이 아닌 정무직으로 임명될 경우 최고위원회의 추인을 받아 직무대행을 할 수 있도록 규정돼 있다.

직무대행 체제는 지역위원장들이 임기를 마치거나 중도에 그만두면 언제든지 다시 복귀할수 있다.

문제는 지역위원장들이 자신들과 가까운 인사들에게 직무대행을 맡기면서 지역위원회가 사조직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데다 탈당했다 입당을 바라보는 차기 경쟁자들의 당 진입을 막는 장벽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기득권을 유지한 채 스펙쌓기에 열중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대해 민주당 관계자는 “당규에서 직무대행 체제를 허용하고 있고 4명의 광주지역 지역위원장이 청와대 등 정무직으로 임용된 것은 그만큼 정부가 광주 지역 인재들을 중용하고 있다는 반증 아니겠냐”며 “스펙쌓기라는 시선보단 지역 인사들이 능력을 인정받고 각자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중요하게 생각해달라”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