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임시국회 열릴까?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등 복잡한 셈법

7일 3당 원내대표 '국회 정상화 방안 논의'

2월 임시국회 개회 문제가 여야의 쟁점 사안으로 다시 떠올랐다.

설 연휴가 끝나고 처음 만나는 여야 원내대표들이 민생·개혁 법안을 다룰 2월 임시국회 일정에 합의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야당이 소집을 요구한 1월 임시국회는 사실상 '개점휴업' 중이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등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은 7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 2월 임시국회 일정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국회 일정을 보이콧 중인 한국당은 '김태우 폭로' 특별검사 도입,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관련 국정조사,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 자진사퇴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민주당은 "한국당이 요구하는 '정쟁용 국회'에는 응할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의료환경 개선을 위한 '임세원법', 유치원 3법, 체육계 폭력 근절법 등 민생법안은 그대로 국회에 잠들어 있다. 여야가 약속했던 선거제 개혁안의 1월 내 합의 처리도 불발됐다.

특히 '드루킹 사건'에 따른 김경수 경남지사 1심 실형 선고 이후 야당은 대선 정당성과 문재인 대통령의 연관성을 따지고, 여당은 이를 '대선 불복'으로 규정하며 반발해 대치 상황은 더욱 심각해졌다.

바른미래당은 조해주 중앙선관위 상임위원 해임촉구결의안 절차 진행을 통해 국회를 정상화하자는 중재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야당이 요구하는 특검과 청문회 등을 일절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앞서 민주당 홍영표·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설 연휴가 시작하기 전인 지난 1일 여의도에서 오찬을 함께 하며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지만 현격한 입장차만 확인하고 헤어졌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