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품은 혁신도시 부동산 시장 ‘들썩’
부영CC 인근지역 토지 관심 폭발…문의 쇄도
“가격 더 오를 것” 기대심리에 매물 자취 감춰
‘묻지마 투자’ 등 부동산 투기 광풍 재현 우려도

에너지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할 한전공대 입지가 최근 광주·전남공동(빛가람) 혁신도시 내 부영CC로 최종 확정되면서 인근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사진은 한전공대가 들어설 부영CC 일원. /남도일보DB

광주·전남공동(빛가람) 혁신도시 인근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에너지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할 한전공대 입지가 최근 빛가람 혁신도시 내 부영CC로 최종 확정되면서 인근지역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폭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땅값 상승 기대에 매물은 마르고 매도우위 현상이 짙어지고 있는 등 부동산 시장이 과열되는 분위기마저 감지되고 있다.

이에 일각에선 향후 개발 시기 및 거래 추이에 변수가 적지 않다는 점에서 빛가람 혁신도시에 부동산 투기광풍이 재현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부지 선정 전후 최소 20%↑

7일 지역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한전공대 부지 선정 발표 전후로 예정됐던 빛가람 혁신도시 내 토지 거래는 대부분 보류되는 추세다. 한전공대 부지 선정 결과가 빛가람 혁신도시 내 부영CC로 최종 확정되면서 토지 소유주들이 마음을 바꾸고 있어서다.

‘가격이 더 오를 것’, ‘더 가지고 있어 보자’등의 심리가 시장에 퍼지면서, 팔겠다는 사람은 사라진 반면 사려는 사람의 문의는 쇄도하고 있다. 지역 부동산 업계 한 관계자는 “혁신도시 인근 땅들은 모두 수혜지라고 보면 된다”며 “한동안 땅 물건은 찾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가장 높은 관심을 받아온 부영CC 인근 나주시 금천면·산포면·다도면은 부동산 중개업소마다 한전공대 부지 선정 결과 발표 당일부터 문의 전화가 폭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동산 업계는 이들 지역 땅값의 경우 한전공대 부지 선정을 전후해 최소 20% 넘게 오른 것으로 분석했다.

일례로 산포면 산제리에 있는 토지(전)의 경우 3.3㎡당 40~50만원, 도로와 이어지는 토지는 80~90만원을 호가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금천면 월산리의 농업진흥구역(절대농지) 내 한 토지의 경우 3.3㎡당 40만원으로, 지난해보다 2배 가량 높게 형성됐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들 지역은 이미 빛가람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조성 중인 ‘에너지밸리’에 대한 기대심리로 수차례 땅값이 급상승한 바 있다.

인근 주택 시장도 봄바람이 불고 있다. 최근 한국감정원이 내놓은 주간아파트가격동향을 분석한 결과, 지난달 28일 기준 전남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0.06% 상승했다. 전국 도 단위 광역자치단체 8곳 가운데 전남만이 유일하게 상승폭이 확대됐다. 지역별로 광양(0.23%)이 가장 높았고, 순천·나주(0.10%) 등이 상승했다.

광양은 포스코 광양제철소 인근 소형아파트 수요로 상승했고, 순천은 신대지구 신규 입주가 마무리되고 겨울 이사철 수요로 상승했다. 특히 나주의 경우 한전공대 등 개발 호재로 인해 지난주 0.05%에서 0.10%로 상승폭이 확대됐다.

부동산 업계 한 관계자는 “한전공대가 들어서고 관련 기업들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는 지역인 만큼 혁신도시 인근 토지에 투자자의 관심이 쏠린다”며 “주택의 경우 혁신도시는 물론 광주 남구, 광산구 등 고정 임대수익을 찾는 투자자와 소형 주거시설을 찾는 실수요자들의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투기 원천봉쇄 ‘글쎄’

다만 개발 호재로 인한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없지 않다.

우선 빛가람 혁신도시에 부동산 투기광풍이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2015년 클러스터 용지 분양 당시 조성 원가보다 싼 가격(㎡당 127만원)에 분양되는 점을 노린 투기 세력이 활개를 쳤었다.

이들은 향후 부동산 매각시 시세차익을 노리고 용지 분양 당첨 확률을 높이기 위해 ‘법인 쪼개기’ 등을 시도해 용지를 분양받기도 했다.

정부가 뒤늦게 투기세력 차단 목적으로 ‘혁신도시법 개정’을 통해 지난 2016년 6월30일 이후 분양받은 용지에 대해서는 매각시 취득 이후 세금납부 금액 등만 인정하기로 하면서 투기 열풍은 잠잠해졌다.

게다가 지난해에는 빛가람 혁신도시 인근에 계획된 ‘국가혁신클러스터 지정 예정지’ 등이 구체적으로 노출되면서 투기 세력에 의한 땅값이 폭등세를 보이기도 했다.

나주시 한 관계자는 “혁신도시 조성 당시 부동산 열풍이 불면서 땅값 폭등으로 각종 부작용이 발생했다”면서 “땅값이 폭등하면 ‘빛가람 혁신도시 시즌2’ 추진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상황에 전남도는 최근 한전공대 설립 부지 주변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했다.

이번 지정은 지가 상승을 노린 불법적인 투기행위를 차단하기 위한 것이다. 대상 지역은 나주시 금천면·산포면·다도면 일원 4.18㎢, 3천710필지다.

지정 기간은 2월 3일부터 오는 2022년까지 3년간이다.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난달 29일 지정·공고했다.

앞으로 해당 지역에서는 일정 면적 이상 토지 거래시 나주시장의 허가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허가를 받지 않고 계약을 하거나, 부정한 방법으로 허가를 받은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된다.

토지거래허가를 받은 목적대로 토지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 나주시장이 의무를 이행하도록 명할 수 있다. 명령 불이행시 토지 취득가액의 10%범위에서 매년 이행강제금이 부과된다.

유영수 전남도 토지관리과장은 “이번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은 한전공대 후보지 지정에 편승한 불법적 부동산 투기를 사전에 차단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며 “실수요자의 정상적 거래에 대해서는 아무런 제약 없이 허가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전공대 입지선정 공동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서울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열린 ‘한전공대 범정부 지원위원회’ 본회의에서 빛가람 혁신도시 내 부영CC를 한전공대 입지로 발표했다.

부영CC는 한전 본사로부터 2㎞가량 떨어져 있으며, 행정구역상으로는 전남 나주시 빛가람동에 해당한다. 혁신도시 내 산학연 클러스터단지가 조성돼 있어 향후 시너지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다.

부영그룹 측이 부영CC 전체부지 72만21.8㎡ 중 절반에 해당하는 36만여㎡(11만여평)를 기부채납 방식으로 제공한다. 부지를 공대 입지로 제안한 전남도와 나주시는 정부가 미국에 성주골프장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부지로 제공한 점을 벤치마킹 했다. 건물이 거의 없는 골프장 부지에 그대로 착공이 가능하고, 개발제한구역·문화재보호구역 등 개발 규제사항도 없어 2022년 조기개교에 적합한 부지로 꼽힌다.

중·서부취재본부/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