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119안전센터 송지훤·양신모·정우용 구급대원 신속한 대응

담양소방서, 신속한 응급처치로 심정지 환자 살렸다
담양119안전센터 송지훤·양신모·정우용 구급대원 신속한 대응
 

전남 담양소방서(서장 박원국)가 지난달 21일 오전 9시께 담양공업고등학교에서 발생한 심정지 환자를 담양119안전센터 구급대의 신속한 응급처치로 소생시켜 화제다.

12일 담양소방서에 따르면 담양119안전센터 구급대 송지훤, 양신모, 정우용 대원<사진>은 학교 수업 준비중 갑자기 경련을 일으키며 쓰러진 환자가 심정지 상태인 것을 알고 즉시 제세동과 심폐소생술을 시행해 병원 도착 전 환자를 소생시켰다.

환자 보호자는 “자신의 강의에 참관하던 아들이 갑자기 쓰러지고 경련을 일으켜 단순 경련으로 알고 119에 신고했으나 119구급대가 심정지라 해서 깜짝 놀랐으며, 구급대가 즉시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를 이용해 소중한 아들의 생명을 살렸다”며 “초기에 심정지인지 몰라 적절한 응급처치를 하지 않아 자책감이 들었는데 이렇게 온전하게 회복돼 너무 감사하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양신모 구급대원은 “심정지 환자의 주요증상 중 경련처럼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어 119구급대가 도착할 때까지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지 않고 마냥 기다리는 경우가 많은데, 앞으로 이와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심정지 초기 증상 및 응급처치 방법을 알리는데 더욱 노력하겠다”며 “이번처럼 치명적인 뇌 손상 없이 온전히 회복되는 사례는 특별한 사례로, 언제 어느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원국 담양소방서장은 “귀중한 생명을 살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준 대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데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담양
/이경신 기자 lk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