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망언’ 규탄…전국 시도의회 확산

전국 시도의장協, 15일 광주서 ‘5·18 망언’ 규탄대회 개최

전남도의회, 제명 촉구 결의안·서울시의회, 사퇴 촉구 성명

5·18 광주 민주화운동에 대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망언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전국 시도의회로 확산되고 있다.

전국시도의장협의회는 오는 15일 광주를 방문해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한다. 의장단은 묘지 참배 후 5·18 광주 민주화운동 망언 규탄대회를 연다.

이들은 규탄대회에 앞서 이날 성명서를 내고 “5·18의 역사적 진실을 모독하는 발언이 국회의원 회관에서 나왔을 뿐만 아니라 개개인이 헌법기관인 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도 망언을 쏟아 내며 동조해 참담한 심정이다”고 밝혔다.

또 “김진태 의원 등의 이같은 인식과 발언은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전면 부정하는 것이며 국회의원이 이를 지지하는 퇴행적 사건을 단죄하지 못한다면 역사 발전은 중단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시도의장협의회는 5·18민주화운동을 왜곡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국회의원직 사퇴·제명, 홀로코스트 부정 처벌법 제정 등을 촉구했다.

성명에는 서울·부산·인천·광주·대전·울산·세종시의회와 강원·충남·충북·전남·전북·경남·제주도의회가 참여했다.

전남도의회는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가치를 폄훼한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한 제명 조치와 함께 자유한국당의 진정성 있는 공식 사과를 촉구했다.

전남도의회 신민호(순천6)의원이 대표발의한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가치를 폄훼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한 국회의원 제명 촉구 결의안’이 이날 전남도의회 제32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신 의원은 “민주주의의 원동력이자 세계사에도 유례가 없는 거룩한 민중항쟁인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은 지난 8일 ‘5·18 공청회’를 열어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훼손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비판했다.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도 이날 자유한국당이 ‘5·18 폄훼’로 논란을 빚은 이종명 의원에 대해 제명 조치를 하고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해선 징계를 유예하기로 한 것과 관련, 성명을 내고 “꼼수 징계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서을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은 “눈 가리고 아웅 하는 국민기만의 꼼수 제명이 아닌 의원직 사퇴를 강력히 촉구한다”며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민주주의 역사를 폄훼하고 그 정신과 국민을 욕보인 자들은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의 일원이 될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