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값 가지고 장난?” 완도 주유소 담합 의혹 시끌
최근 지역 12개 주유소 휘발유 ℓ당 1천395원
“타지역 보다 90원 이상 비싸” 담합 의혹 불거져
지역민 사이에선 모 주유소 사장 담합 주도 의혹도
군 협조 요청하자 10원 안팎 내려… 민심은 ‘글쎄’
 

전남 완도에 때아닌 주유소 기름값 담합 의혹이 불거져 지역민들의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사진은 최근 판매가격을 1원 단위 똑같이 받고 있는 완도 관내 주유소들의 유가정보 안내판. /독자 제공

전남 완도에 때아닌 주유소 기름값 담합 의혹이 불거져 지역민들의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완도 관내 주유소 20곳중 12곳은 지난주까지 휘발유와 경유값을 1원 단위까지 똑같이 받다가 완도군의 협조요청을 받고서야 10원 안팎 내리는데 그쳤다. 하지만 군민들은 타 지역보다 아직도 완도의 기름값이 더 비싼데다 주유소들이 언제 일제히 가격을 올릴지 몰라 담합 의혹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기름값 담합 의혹=유가정보서비스 오피넷(Opinet)에 따르면 지난 10일 기준 완도지역 12개 주유소의 판매가는 ℓ당 휘발유 1천395원, 경유 1천295원으로 모두 동일하다. 이중 8곳은 완도읍에 위치해 있으며, 신지면 3곳, 약산면 1곳이다. 완도 관내 주유소 20개중 12개 주유소의 판매 가격이 같았던 셈이다. 이들 주유소의 현재 판매가격은 약간 조정된 상태다. 17일 기준 휘발유 ℓ당 1천383원인 곳이 2곳, 1천385원 9곳, 1천395원 1곳 등이다.

주유소들이 기름값을 갑자기 내린 배경에는 완도군의 협조 요청이 있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완도군은 지역민들의 민원이 빗발치자 지난 7~8일께 지역 기름값 동향을 주도하는 관내 최대 주유소 측에 연락을 위채 기름값 인하 협조를 구했다. 이곳은 업주가 가족들과 함께 주유소를 경영하는 여타 지역 소규모 주유소와 달리 직원들을 고용해 주유소를 운영하는 등 완도 지역에선 가장 큰 주유소로 꼽힌다.

기름값 인하에도 지역민들은 기름값 담합 의혹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고 있다. 아직도 인접 시·군과 비교해 완도군의 기름값이 비싼데다, 언제 그랬냐는듯 주유소들이 일방적으로 가격을 올릴지 모르기 때문이다.

◇군민들 ‘분통’=이와 관련 군민들은 수차례 완도군에 민원을 제기하는 등 담합 의혹을 제기한 상태다.

완도군 신지면에 거주하는 이모(46)씨는 “다른 지역보다 많게는 ℓ당 100원 가까이 비싼데다, 읍내 주유소가 다 가격이 동일했었다”며 “담합 의혹이 짙다”고 지적했다.

완도읍에 거주하는 최모(54)씨도 “완도읍을 중심으로 주유소 가격이 1원 단위까지 같았고, 심지어 다른 지역에 비해 90원 가까이 비싸다”면서 “서민 경제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실시된 유류세 인하를 완도에선 체감할 수 없는 셈”이라고 호소했다.

특히 지역민들 사이에선 특정 주유소 사장이 가격 담합을 주도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지역 사회단체장 등을 지낸 모 주유소 사장이 다른 주유소 사장들을 설득해 높은 가격에 담합을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취지다. 더욱이 해당 주유소 사장이 완도에 가는 길목인 해남군에 주유소 1곳을 더 운영하면서, 완도군의 기름값을 높게 형성한 뒤 해남의 주유소는 판매가를 낮게 설정해 큰 이익을 얻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군민들의 잇따른 민원에 완도군도 설연휴 전인 지난달 10~11일 관내 주유소들을 상대로 가격 동향 등을 조사했으나, 담합 정황을 찾지는 못했다.

◇郡 “계도에 한계…상황 주시”=기름값 담합 의혹에 군도 지역민들 만큼이나 속앓이를 하고 있다. 답합 의혹을 조사하더라도 주유소 업주들이 이미 말을 맞췄을 경우 적발이 사실상 불가능 하기 때문이다. 특히 주유소 담합의 경우 문건을 남기지 않고 주유소 업주간 구두로 말을 맞춰 이뤄지는 만큼 적발이 쉽지 않다.

완도군 에너지산업팀 관계자는 “사실상 담합 의혹을 밝히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되려 답합 의혹을 제기하는 민원인들에게 공정거래위원회 신고를 부탁할 정도로 답답하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주유소 측에 협조를 요청해 가격이 어느정도 내려간 만큼 기름 판매가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혹여 군민들이 피해보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안환옥 완도군 경제교통과장은 “수차례 조사를 실시했으나 담합 정황을 찾지는 못했다”면서 “더욱 엄정하게 지도, 관리해 군민들이 피해보는 일이 없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중·서부취재본부/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완도/김동관 기자 kdg@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