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정밀하게 ‘5·18 진실’ 알려야 한다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과 지만원씨의 ‘5·18 망언’에 적극 대처하기 위한 ‘5·18역사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가 15일 공식 출범했다. 광주 시민·사회단체 대표단 등 100여명은 이날 광주 동구 YMCA에서 결성회의를 열고 ‘자유한국당 3인 망언 의원 퇴출과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을 위한 광주범시민운동본부’(광주운동본부)출범을 공식화했다.

광주운동본부는 앞으로 역사왜곡처벌법 제정을 위한 서명운동과 집회시위 등을 주도적으로 추진한다. 5·18을 왜곡하는 이들에 대한 고소·고발에도 나설 예정이다. 광주운동본부는 16일 광주 금남로에서 ‘5·18 공청회 망언’을 비난하는 범시민궐기대회를 가졌다. 오는 23일에는 서울에서 ‘5·18 공청회 망언’을 규탄하는 범국민대회를 열 계획이다.

광주운동본부가 발족됨에 따라 ‘5·18 폄훼’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해진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향후 행동방향에 대해서는 상당한 고민이 요구된다.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5·18 망언’에 유감을 표명하면서도 한편으로는 ‘5·18 유공자명단공개’와 같은 이중플레이를 교묘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은 여론에 밀려 한국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5·18의 가치’를 외견상 인정하고 있다. 그렇지만 한국당 상당수 인사들과 지지층 세력들은 심정적으로 5·18을 폄훼하고 있다. 이는 과거 지속적으로 이뤄진 ‘5·18 왜곡’ 때문이다. 아직까지도 많은 이들이 5·18을 ‘폭동’이라 여기고 있고 조작된 ‘북한군 개입설’에도 솔깃해 하고 있다.

이런 고질적인 ‘5·18 거부감’이 자리하고 있는 한 ‘5·18 폄훼’는 정치적 상황변화에 따라 계속될 수밖에 없다. 법으로 ‘5·18폄훼를 처벌한다’는 것은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 ‘5·18망언’을 비난하는 범시민궐기대회 역시 마찬가지다. 감정적 앙금만 깊게 할 뿐이다. 그보다는 정확한 사실과 자료에 근거한 반박과 토론이 더 효과적이다.

유럽의 경우도 과거, 일부 역사학자들과 극우우파인사들이 역사적으로 명백한 ‘나치 독일의 유태인 학살’(홀로코스트)을 부정해 물의가 빚어졌다. 그러나 이런 파문은 이성적인 법원의 판단과 증거주의에 입각한 반박으로 해소됐다. ‘5·18의 진실’이 널리 알려진 것 같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더 정밀하게 5·18의 참상을 알리는데 노력해야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